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Jun 21. 2023

어떻게 사는 게 행복한 삶일까?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게 인생이다





이미 지나간 과거를 계속

생각하며 후회한 적이 있는가?


아니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미래에 대해 끝없이 걱정하고 있는가?


나도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순간이 있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있다.


나는 수년 동안 우울함과 불안과 싸웠다.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시달렸다. 과거에 저지른 모든 실수를 떠올리며 괴로워했다. 후회에 사로잡혀 내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었다.


동시에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시달렸다.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이게 최선의 선택인지 끊임없이 걱정했다. 후회, 걱정, 불안은 사람을 미치게 만들었다. 정말 지치고 힘들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과거와 미래가 내 발목을 잡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가장 중요한 순간인 지금 현재를 놓치고 있었다. 그 이후로 지금 이 순간을 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




정말 먼 길을 걸어왔다. 이제는 과거의 실수에 연연하거나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지금 내게 일어나고 있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에 집중하고,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대한 걱정을 버렸다. 그리고 걱정했던 일은 단 하나도 일어나지 않았다.


물론 쉽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노력했다. 그로 인해 생각과 감정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고,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더 신경을 쓰게 되었고, 세상의 아름다움에 감사하며 살아가고 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감으로써 매일 변화하고 있다. 가장 도움이 된 한 가지는 감사일기다. 매일 감사한 일 세 가지를 생각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시원한 아아 한 잔이나 친구와의 전화 통화처럼 간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순간에 감사하는 시간을 통해서 변화는 나타난다.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게 인생의 전부다. 지금 이 순간은 선물이다. 계획이 항상 예상한 대로 이루어지는 건 아니다. 그러니 현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과거와 미래 때문에 현재를 잃지 말자.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방법 6가지


1. 매일 시간을 내어 감사일기를 적어보자

2. 자신의 생각, 감정, 주변 환경에 집중하자

3.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만들어 참여하자

4.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방해요소를 제거하자

5. 속도를 늦추고 현재의 순간을 감상하자

6.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도대체 아는데 왜 못하는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