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hoamI Oct 15. 2019

8. 가계부 쓰는 남편

경제권

결혼을 하면 으레 다들 아내가 경제권을 가지게 된다.

대체적으로 둘의 월급을 합쳐서 용돈을 받아서 쓰는 경우의 시스템을 많이 사용한다. 말만 들으면 참 편하고 효율 적인 거 같은데 내 주위에서는 유부남들의 불만을 참 많이도 들었다.


사회생활을 어릴 적부터 시작한지라 만나는 유부남들의 하소연은 일맥상통한다.

'나 용돈 30만 원(대략적으로 쓴 금액) 밖에 안돼~ 나 돈 없어~'

'내가 팀장이어도 너네보다 쓰는 돈 적어'

'하아.. 이거 사고 싶은데........ 와이프가 안 사주겠지?'

'카드 긁으면 와이프한테 바로 문자 가서 함부로 쓰면 안 돼!'

.

.

.


이 외에도 용돈이 적어서, 내가 돈을 열심히 벌어도 버는 거 같지 않아서 우울한 유부남들이 대부분이다.

그저 술 한잔 마시고 넋두리로 가볍게 말하는 건지, 진심인지는 알 수 없지만 어릴 적부터 내 눈에는 안쓰럽고 짠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특히나 나보다 나이가 8-10살 정도 차이나는 유부남들이(당연히 회사에서 상사) 용돈이 없어서 돈 없다며 저렴한 커피 한잔도 팀원들에게 못 산다고 말할 때, 10-20만 원짜리 사고 싶은 물건 하나 못 사고, 사고 싶어서 끙끙 앓고 있는 모습을 볼 때면 나중에 내 남편도 저러고 다니면 어쩌지? 이런 생각도 들었다.


어릴 적부터 옆에서 봐온 유부남들의 효과인지, 아니면 돈 관리 귀차니즘인 내 성향인지 결혼하고 자연스레 남편에게 돈을 관리하라고 넘겼다.


나는 자취 생활할 때, 가장 스트레스였던 부분이 돈 관리 었다. 내가 내 돈을 펀드나 적금으로 불리는 건 재밌었는데 생활비(시장비, 광고 금, 관리비 등) 지출하는 부분은 꽤나 큰 스트레스였다.


나의 경험을 돌이켜보면 주어진 금액에서 쓰는 건 자신 있지만 금액이 줄어드는 잔고를 보면 괜히 스트레스를 받는다. 용돈이 줄어드는 건 내가 친구들 덜 만나고 술 덜 마시면 되지만, 생활비가 줄어드는 건 시장 가서 식재료를 살 때에도 배달음식 시켜 먹을 때도, 보일러를 틀 때에도 신경 쓰인다.


아... 이 정도 써도 이번 달 괜찮은가? 모자라면 어쩌지? 얼마나 모자랄까? 저번 달 생활비가 남았으니 이 정도는 더 써도 되는 건가? 둘이 같이 사니 공동의 돈이 되어버리니 더 신경 쓰였다.


이런 나 자신을 알기에 남편도 결혼하기 전 자취해본 경험이 있기에 돈 관리를 맡겼다.

우선 우리 집은 둘의 급여일이 너무 달라서 한 통장에 모으는 건 더 복잡한 일이었다. 그래서 각자 정해진 용돈을 정해두고, 생활비는 연애시절 쓰던 데이트 통장이 자연스럽게 생활비 통장으로 바뀌었다.

한 계좌에 2개의 체크카드를 쓸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그리고 연말 정산할 때 한 명이 너무 저축이 기울면 세금을 토해낼 수가 있기에, 공과금, 생활비, 가족행사비용 등을 적절하게 둘이서 자동이체로 설정해놨다.

아 개인적인 보험금은 각자 청구한다.(결혼 전 다들 보험을 들어놓아서 보험회사도 금액도 제각각이다.)이 외에 돈은 각자 일정 금액을 저금한다.


용돈은 정해져 있지만 우리는 저금도 하지 않는 용돈도 아닌 여윳돈을 10-20만 원 정도 각자 남겨두었다.

나도 남편도 소비가 심하지는 않지만 가끔은 나 자신에게 돈이 많이 들 때가 있다. 직장생활에서 조직 활동을 하는  우리는 가끔은 팀원들에게 밥을 사줘야 할 때가 있고, 각자의 취미생활에 1년에 1-2번쯤은 큰돈이 들 때가 있다. 또 서로의 생일에 서프라이즈 선물도 사야 하니깐 어느 정도의 여윳돈을 쓰고 있다.


특히 나에게 '생일 선물'은 서로 갖고 싶은걸 미리 알려주고 건네준다거나, 우리 20만 원짜리 선물로 이번에 고르자! 와 같이 금액대를 정해놓고 서로 주고받는 건 너무너무너무 싫다.

정이 없다고나 할까? 연애 때부터 선물은 그날 당일까지 베일에 쌓여있었다. 나는 이게 좋다.

맘에 안 드는 선물이 나와도 괜찮다. 서프라이즈로 짜잔~ 하고 보는 재미와 기대감이 좋다. 마음에 안 드면 어떠냐~ 내 돈 주고 내가 사면되지~~


이런 시스템을 기반으로 모든 권한을 남편에게 넘겼다. 결혼하자마자"난 돈 관리하면 스트레스받는다. 나보다 성격이 꼼꼼하고 알뜰하니 오빠에게 맡길게! "


사실 결혼 준비하면서 나의 전적이 있다. 그 당시 둘이 돈을 모아서 금액대에서 스/드/메, 신행 티켓까지 금액을 충당하였는데, 내가 자신 있게 "내가 관리할게!"라고 큰소리쳤다가. 계속 실제로 통장에 들어 있는 돈과 내가 계산한 돈이 안 맞아서 애먹은 적이 있다.


남편은 결혼하면 당연히 용돈 받으면서 살 줄 알았는데 돈을 덜컥 맡기니 살짝 난감해 보였다. 하지만 열심히 해보겠다며 한동안 어떻게 해야 한눈에 우리의 돈 관리를 볼 수 있을까 고민하였다. 그렇게 1년이 지났고, 그는 생각보다 더 잘 해내고 있다.

우선 나도 같이 볼 수 있도록 열심히 구글 드라이브에 가계부를 쓴다. 참 대단하다.

벌써 1년 치가 쌓였고, 난 그저 가끔 들어가서 보는 정도이다. 나 같으면 벌써 관뒀을 일을 꾸준히 잘해오고 있다.


무턱대고 "여보 우리 여행 가자~" 라던가 "가보고 싶은 식당 있는 게 거기 외식하러 갈까?" 할 때, 가끔은 이번 주는 생활비가 거의 다 끝나서 다음 달은 어때?라고 대답이 돌아오기도 한다.

나라면 이걸 어찌해야 하나, 그냥 모아둔 돈에서 좀 빼서 쓸까? 뭐 티도 안 나겠지? 밥 한 끼인데~ 하며 갈등했을 텐데 남편은 생활비의 행방과 실태를 알려준다.


여전히 서로의 용돈 사용 여부는 모른다. 뭐 사실상 집에 오는 택배들을 보면 대충 알 수 있긴 하다. 대부분이 남편이 카드를 긁으면 문자를 받는다거나, 카드 명세서를 확인한다는데 필요 없을 것 같다.

나도 내 용돈을 어디서 얼마나 지출했는지를 확인한다면 불편할 것이다. 가끔은 돈을 더 보태서 내가 사고 싶은 것도 사고 친구들에게 가끔 술 한잔 사주며 위로할 수 있는 지금이 좋다.


다들 결혼하고 나니 "경제권은 네가 가지고 있지? 뭐라고? 남편이? 안돼! 돈은 여자가 관리해야 해!"라고 말들을 하는데, 아직은 문제가 없다.

아마 내가 했으면 벌써부터 금액이 안 맞아서 어디서부터가 문제인지 입출금부터 따지고 있을지 모른다.


엄밀히 따지면 소비를 좋아하는 건 남편보다 나다.


경제권을 여자나 남자 둘 중에 한 명이 쥐고서 남편의 100원 하나까지 어디에 썼는지 확인하는 게 정말로 좋은 방향일까? 카드 알림이 문자가 올 때마다 궁금하고 의심은 계속 들꺼같다. 아니 지금? 누구랑? 무슨 일이길래?


언제까지 이런 평온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지만, 꼭 여자가 아니라 남편이 돈 관리를 해도 집 안은 평온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7.딸은 엄마의 친구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