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르스IRS Dec 07. 2022

'구독자가 10명을 돌파했습니다!'

한걸음씩 내딛는 중

오늘 저녁에 카페에서 대화를 하다가 잠깐 휴대폰을 보니까 브런치 알람이 와있었다. 나는 알림이 많이 뜨는 것을 별로 안 좋아해서 브런치 알람은 구독 알람만 해놓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구독을 눌러주신 고마운 분이 한 분 늘었구나' 하는 생각으로 알람을 확인했다. 구독자가 한 분 더 늘었던 것도 맞았지만 그 알람 대신 글 제목처럼 내 브런치를 구독하고 계신 분이 10분을 돌파했다는 알람이 있었다.


구독자분들 중에 지인분들도 몇 분 계시지만 그 이외에는 전부 직접 눌러주신 분들이었다. 나한테 이분들이 더 의미 있는 것은 내 글만 보시고 구독을 눌러주셨기 때문이다. 나는 다른 분들 브런치를 잘 안 읽기 때문에 라이킷도 구독도 잘 안 누르는 편이다. 블로그나 여타 SNS들을 할 때도 활발하게 소통하는 편이 아닌지라 브런치에서도 비슷하게 얌전하게 내가 공유하고 싶은 글만 쓰는 것 같다.


내가 다른 분들 글에 표현을 잘 안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내 브런치에 들어오신 경로가 검색이나 우연치 않게 올라가게 된 다음 브런치탭이나 브런치 메인뿐이었다.


그런 와중에 꾸준히 라이킷을 눌러주시는 분들과 가끔 관심분야의 글을 찾다가 들어오셔서 라이킷을 눌러주시는 분들 덕분에 기간에 비해 라이킷도 나름 받는 것 같고 구독을 눌러주시는 분들이 있으면 내가 쓴 글에 대해 공감해주시는 분이 또 있다는 생각에 뿌듯해지곤 한다. 참 재밌게도 바로 어제 쓴 글은 현재 기준 라이킷이 1개밖에 없다.


구독자 10분을 달성하기까지 경험했던 신기한 경험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브런치 작가가 되자마자 처음으로 쓴 글 두 개 중 '겸손과 거만'이라는 글 조회수가 엄청 높았던 적이 있다. 지금 봐도 크게 좋은 글 같지는 않은데 아직도 내가 쓴 글들 중 압도적인 조회수 1등 글이다. 매번 들어갈 때마다 왜 그렇게 조회수가 높은지 몰랐는데 글을 쓰면서 다시 보니까 다음 메인에 걸렸던 것 같다. 나에게는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다.


두 번째는 저번달 말쯤 2개의 글이 카카오뷰에 올라갔던 것이다. 카카오뷰에 올라간 것은 정확하진 않지만 검색해본 결과 직접 내 글을 즐겨찾기 해놓지 않는 이상 카카오뷰일 가능성이 제일 높은 것 같다. '겸손과 거만' 글처럼 엄청 높은 건 아니었지만 평소에는 구경도 못했던 90개 이상의 조회수가 이틀 간격으로 두 번이나 기록됐다.


마지막으로는 며칠 전 브런치 메인에 코딩 교육 글이 걸린 것이다. 그건 '겸손과 거만' 글의 1/3 정도였지만 꽤나 많이 나와서 놀랬었다. 요즘 들어서 더더욱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는 분야이기 때문에 수긍이 가기도 한다.


천천히 성장하는 것을 좋아하고 실제로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눈에 보이는 결과를 하나 더 얻게 되어 정말 기쁘다. 큰 한 걸음을 내딛은 기분이다. 100일 챌린지가 끝나고 내년 초에 지금까지 쓴 글들을 잘 정리하고 모아서 출판을 해보고 싶은데 이렇게 좋은 피드백을 받고 나니까 얼른 내년이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좋은 생각을 하게 돕는 글들을 많이 쓰겠다고 다짐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가 언제 삶을 마감하게 될지 알게 된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