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금 더 한 선배가 후배에게
지난주에 등록한 게시글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책 추천이 그렇게 많을 줄은 예상치 못했거든요. 소박하게 3~4권 정도라도 댓글이 올라오면 좋겠다 싶었는데, 댓글과 단톡방을 통해 알려주신 책이 30권을 훌쩍 넘었습니다!
후배를 위한 내리 사랑에 한 번 놀라고, 추천해 주시는 책의 내공에 여러 번 감탄한 하루하루였어요. 기꺼이 좋은 책을 소개해 주신 보스님들 정말 사..사..ㄹ..ㅏㅇ.. 아니 감사드립니다❤ 아 너무 멋진 분들.
지금껏 소개해 주신 책을 약속대로 최종 리스트 업하려고 해요! 앞으로 좋은 책을 계속 추천해주실 것이라 믿기에, '최종_최종.pdf' 버전도 벌써부터 기대하고 있어요. 아이보스엔 책 좋아하시는 분이 참 많네요. (‾◡◝)
선배님들이 추천하는 책들 중 7권을 큐레이션 하여 소개합니다!
※ 총 50권 풀버전 파일은 맨 아래에서 다운로드 가능!
'빡신'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저자는 대학 시절부터 공모전의 여왕으로 유명했습니다. 이름부터 어마 무시한 그녀의 첫 책 <삽질 정신>은 멘탈이 흔들리는 사회 초년생이 쓰-윽 읽기에도 좋을 것 같고요. 제일기획을 거쳐 다수의 기획 관련 강의를 하며 탄탄하게 다진 실무 내공은 2권으로 이루어진 <기획의 정석> 뿐 아니라, <제안서의 정석>, <한 장 보고서의 정석> 등 정석 시리즈에 듬뿍 담겨있어요.
책 속 내용은 '왜 내 말을 못 알아들을까', '됐고, 한마디로 뭐야' 등의 목차 아래 쉬운 언어로 쓰여 있지만, 그 논리를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선 곱씹어 소화시킬 필요가 있는 책입니다.
▪ 분류 : 기획 ▪ 추천 : 입문 ~ 실무자
지난 큐레터에서 다루었던 '넛지 마케팅' 기억하시나요? 아직 못 보셨다면 잠시 보고 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바로 가기) 그 개념의 오리지널이 바로 이 책이거든요. 사실 그때 책 속 심리학 및 경제학 개념을 이해하고 콘텐츠를 준비했어야 해서 꽤 머리가 아팠어요. 그럼에도 마케팅에 적용되는 사람들의 심리를 알 수 있어서 재밌게 공부를 했고요.
이 책을 추천해 주신 보스님도 마케팅 일이라는 게 소비자 곧, 사람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할수록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분류 : 심리, 마케팅 일반 ▪ 추천 : 입문 ~ 실무자
마케터도 직장인이기 때문에 일터에서 기본적으로 쓰이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회사에서 복잡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지, 논리적인 사고와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술을 세세하게 다룬 책이에요.
논리 구성에 따라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케터라면 꼭 한 번 정독하시면 좋겠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획자, 콘텐츠 마케터, 글을 다루는 모든 분들께 추천해요. 맥킨지 출신의 똑똑한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피라미드식 논리와 근거가 있다면 회사에서도 천.하.무.적!
▪ 분류 : 전략, 글쓰기 ▪ 추천 : 중급자
이 책은 술술 읽기 쉽습니다. 늑대인 타스케 팀장과 같이 일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어요. 하지만 수십 년의 내공을 갖춘 광고인이 그간 고민한 흔적이 이야기 속에 진득하게 녹여져 있어요. 간간이 들어간 일러스트도 독서를 몰입하며 분위기를 이끌고요.
일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이야기를 훅훅 읽으면서도, 꼭 몸과 마음에 그 상황들을 미리 체화시키시면 좋겠습니다. 광고 소재 아이디어를 찾느라 고민하시는 분께 추천해요. 북커버와 제목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남다른 기획법이 필요한 분도 유심히 읽으시면 도움 될 내용이 많습니다.
▪ 분류 : 기획, 전략 ▪ 추천 : 입문자
많은 분들의 추천을 받은 책입니다. 선배님들이 그렇게 많이 언급해 주셨다면 그 이유가 분명 있을 터...! 오래된 고전이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6가지 심리 법칙(상호성, 일관성, 사회적 증거, 호감, 권위, 희귀성)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유효해 보입니다. 사람 마음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나 봐요.
이러한 기본 원칙을 미리 알고 있다면 소비자를 상대로 설계하는 마케팅 일과 함께 직장 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설득의 과정이 보다 수월해질 거예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혹시 상대방은 이 법칙을 알고 나를 대했는데 아직 모르는 분이 계시다면 더 늦기 전에 필독하시죠.
▪ 분류 : 심리, 마케팅 일반 ▪ 추천 : 입문 ~ 실무자
콘텐츠 마케터나 카피라이팅을 하는 분이 계시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글로 강력한 한방을 날릴 수 있는 방법이 세세한 사례와 함께 나와 있어요. 보통 목차를 보면 책을 읽을지 말지 결정하기가 좋더라고요. 6가지 원칙과 실전 훈련으로 구성된 내용을 한 번 살펴보실까요?
목차: 단순성(강한 것은 단순하다) / 의외성(듣는 이의 추측기제를 망가뜨려라) / 구체성(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 신뢰성(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 감성(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 스토리(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 실전편
▪ 분류 : 콘텐츠 ▪ 추천 : 입문 ~ 실무자
세스고딘의 '보랏빛 소'는 알았지만, '핑크 펭귄'이라는 개념은 이번에 처음 알았어요. 북커버 속 "묻히면 죽는다"라고 외치는 귀여운 펭귄이 더욱 매력적인데요. 경쟁사에 묻혀 죽지 않으려면 우리 제품과 서비스도 사람들 눈에 확 띄어야 하잖아요. 그 법칙에 대한 실전적인 내용이 담겨있다고 해요.
<보랏빛 소가 온다> 책으로 우선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 뒤 이 책으로 실전법을 익히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및 심리 관련 책만 수백 권 읽으신 보스님이 추천해 주신 책이니, 신뢰하고 같이 한 번 읽어 봐요!
▪ 분류 : 마케팅 일반 ▪ 추천 : 입문 ~ 실무자
저와 같이 많은 주니어분들이 책을 자양분 삼아 무럭무럭 자라고, 또 저희의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ʃ♡ƪ)
함께 보면 좋을 내용
※ <에픽 콘텐츠 마케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등 이번에 보스님이 추천해 주신 좋은 책 중 이전에 소개된 책은 중복으로 제외했습니다. 바로 위 링크 참고 부탁드려요.
※ <슬램덩크>, <원피스>, <죽음에 관하여>, <드래곤볼> 등의 만화책도 농담반 진담반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만, ㅎㅎ 이번 코너에선 아쉽지만 제외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인간 실격> 책은 회사에서 적이 생기면 선물해 주시라는 꿀팁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책을 즐겁게 공유해 주신 보스님께 또또 감사를 드립니다. 정말 감사해서 '감사'라는 단어를 많이 썼네요. Bless U!
전체 도서 리스트(총 50권) 다운로드 ↓
https://www.i-boss.co.kr/ab-6141-53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