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an 10. 2018

교육봉사 및 저소득층 봉사활동을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교육 봉사 및 저소득층 봉사 활동”을 소재로 자신만의 강점 표출하기.

“교육 봉사 및 저소득층 봉사 활동”을 소재로 자신만의 강점 표출하기.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학습 봉사 및 경제 교육 활동. 기업체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많은 대학생이 우선순위를 두고 참여하고자 하는 경험이다.  

 기업에서 봉사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단순히 봉사 활동에 대한 경력이 있고 없음을 통해 인성을 파악하기 위한 의도만은 아닐 것이다. 봉사 활동이 식상해지지 않도록 노력하자.     


【평범한 경험 예문】

- 봉사 활동을 통해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춰 역지사지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봉사 활동 경험을 통해 나눔의 의미에 대해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평범한 예제】

학생들의 눈높이를 아니? 당황한 첫 수업.          

 대학 시절 JA KOREA 저소득층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 봉사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과외를 하거나 아이들을 가르쳐 본 적이 별로 없었기에 약간 걱정도 되었지만 정해진 교본이 있다는 점에서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담당한 학생들은 중학교 1학년이었습니다. 하지만 교재 내용대로 수업을 진행할 때 학생들이 따라오지 못하고 흥미가 없음을 느꼈습니다. 왜 그러냐고 물어보니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겠고, 모르는 단어도 많아요.”라고 하였습니다. 교본에 있는 단어들이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첫날 수업은 그렇게 저에게 매우 힘든 시간이 되었고 두 번째 수업을 한다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어려운 단어는 쉬운 단어로 바꾸었고, 어렵게 느껴질 것 같은 건 전부 풀이를 해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려고 노력한 결과 3회 수업부터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왜 평범하게 느껴질까?

 교육 봉사 활동을 통해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춤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였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내용이 인사담당자에게 어떻게 보일까? 학생들과의 교감은 기업에서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눈높이를 맞춰야 할 대상은 학생이 아니라 고객이다. 교육 봉사를 작성할 때도 평범한 스토리가 아닌 직무와 관련된 역량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강점이 표현된 경험 예문》

- 창의적인 수업 설계를 통해 교육 봉사 당시 눈에 보이는 변화를 만들어 낸 경험이 있습니다.

교육 봉사 활동을 진행하며 기존 봉사 활동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변화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강점이 표현된 예제》    

 창의적인 수업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인 경제 교육 봉사 활동.          

 대학교 2학년 때 JA KOREA에서 저소득층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 교육 봉사 활동에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인 적이 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대부분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로 비교적 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 수업은 교재가 있었기에 그걸로 진행하였는데 학생들의 반응은 냉담했습니다. 이유는 바로 눈높이에 맞지 않는 교제로 인해 흥미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창의적인 수업 설계의 필요성을 느끼고 기존과 다른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경제 교육이라는 딱딱한 수업의 이미지를 버리기 위해 가상 은행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블루마블 게임에서 사용되는 돈을 사용해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은 학생들에게 돈을 주고 이를 가계부에 적고 가상 은행에 적금하도록 하였습니다. 가장 높은 금액을 적금한 학생에게 상금을 주는 게임식의 수업 개선을 통해 경제 교육과 수업 만족도를 동시에 이뤄 낼 수 있었습니다.    

  

★ 조언 한 마디 ★

 창의적인 경제 수업으로 만족도를 높인 경험을 소재로 사용하였다. 단순히,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대하고 따뜻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다는 식의 내용 전개가 아니기 때문에 식상함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물론, 봉사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나눔과 헌신이다. 이러한 나눔과 헌신의 모습을 단순히 따뜻한 마음으로 공감했다는 추상적인 접근은 자제하도록 하자. 봉사 활동을 작성하라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봉사 활동 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얼마나 사회적 참여가 활발한 사람인지를 알고 싶어 한다. 이와 더불어 그 봉사 활동을 통해서 어떤 역량을 발휘했는지도 궁금해 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팀워크 등 역량과 함께 나눔과 헌신이라는 키워드가 버무려져야 더욱 제 맛이 나는 경험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동호회 활동을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