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an 11. 2018

편입을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새로운 대학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  

   

【평범한 경험 예문】

- 편입에 도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편입을 통해 더 큰 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평범한 예제】

1년간 편입을 위해 노력하다.     

 1년간의 시간을 두고 편입을 하고자 도전하였습니다. 편입을 통해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를 해 보고 싶다는 이유였습니다. 편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과의 만남을 자제하면서 목표한 바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새벽 6시에 하루를 시작해 저녁 10시가 되면 도서관을 나왔을 정도로 근성을 가지고 도전을 이어 나갔습니다. 결국 목표했던 00대학교 00학과로 편입을 성공할 수 있었고, 원하는 길을 찾아 새로운 대학 생활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 왜 평범하게 느껴질까?

 편입의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현재에 불만족스러워서, 아니면 더 좋은 학교로 가고 싶어서?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대부분 뚜렷한 목적의식이 없는 경우가 많다. 면접에서도 왜 편입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질문하면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유도 목적의식이 없기 때문이다. 단순히 현재의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돌파구로 편입을 선택한 것이라면 도전이라고 할 수 없다. 편입 자체를 도전으로 적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강점이 표현된 경험 예문》

- 평소 존경하던 000교수님이 계신 학교로의 편입은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편입을 한 이유는 00분야에 대한 열정 때문이었습니다.     


《강점이 표현된 예제》    

미생물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편입을 선택.       

 평소 식품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아 00대학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공을 배우던 중 미생물 분야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식품 쪽으로 미생물에 대해 공부하던 중 00대학교에 재직 중인 교수님의 저서를 보게 되었고, 편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 만류하기도 했지만, 저는 제 선택을 정답으로 만들기 위해 1년간의 편입 준비를 결정하였고, 결국 목표한 바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 조언 한 마디 ★

 편입의 경우 2가지가 있다. 기존과 같은 전공으로 편입을 하는 경우, 그리고 같은 전공이 아닌 다른 전공으로 편입을 하는 경우이다. 어떠한 경우든 왜 편입을 했는가에 대한 목표가 뚜렷하게 나타나야 한다. 위에서는 기존과 같은 전공으로 편입을 한 것이기 때문에 편입의 이유가 ‘학교 배경 바꾸기’로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경우는 다른 목적을 찾아야 한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지원자라면 심화된 전공을 공부하고 싶었다는 방향, 그렇지 않은 경우는 학교 교육 지원의 차이나 존경하는 교수님 등이 그것이다.     


 ☎ 멘토님, 다른 전공으로 편입한 경우에는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요?

 : 기존과 다른 전공으로 편입을 하는 경우라면 왜 그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는지를 설득력 있게 작성해야 한다. 기존에 전공하던 것을 왜 꾸준히 하지 않고 새로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현재의 직무 지원 분야와 연결 지어 작성하는 것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교 복무를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