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un 22. 2018

"마케팅 직무" 관련 "취미,특기"

(1편) “스노보드 동호회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


 겨울이 추울수록, 눈이 많이 내릴수록 걱정보다 설렘이 앞서는 스노보드 마니아입니다. 동호회 운영진으로 나서서 취미를 통한 재능기부에 도전했습니다. 개인적인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회원들의 실력 향상과 친목, 동호회 운영을 위해 애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한번 시작한 일은 제대로 끝을 보자는 집념으로 몰입했습니다. 한번은 단체 티를 제작했는데, 직접 시장조사를 다니며 원단, 단가를 알아보고 인맥을 총 동원했습니다. 디자인과 실용성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잠을 줄여가며 준비한 결과, 회원들에게 소속감과 결속력을 가지게 하는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또 평소에도 입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는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스키장 시즌권 단체구매는 마케팅이 필요했습니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단체 혜택 외에 우리 회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싶어서 관련 자료를 준비해서 접근했습니다. 스키장 측을 상대로 몇 번의 미팅을 통해 한정수량인 시즌권을 고정물량으로 확보했습니다. 참여 회원들의 데이터와 추가 부가시설 이용 등 다양한 측면에서 먼저 제안이 들어간 결과, 우리 회원들은 일단 단체보다도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노보드를 가르쳐주려는 재능기부에서 시작한 일이었지만, 단체의 장이 되면서 더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실시한 내용>

스노보드라는 취미활동을 통해 건강관리, 인간관계 유대증진, 인성, 리더십 등을 잘 나타내고 있다. 특히 재능 기부를 위해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회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한 것은 마케팅 직무를 할 때에도 필요한 마인드이다.     

자기소개서의 취미와 특기 항목을 작성할 때에는 허위나 과장으로 포장하지 말고 실제 지원자 모습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 그렇다고 ‘취미는 스노보드를 타는 것으로 겨울마다 그 곳에서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와 같이 취미에 대한 이야기만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이다. 본인에게 가지는 의미, 실제 생활에 미치는 영향, 직무나 조직생활에 필요한 부분과의 연결고리 등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마케팅 직무에서 이론은 기본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알고 있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전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이론도 현실에 맞게 보완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취미 특기 항목에서도 이론을 적용한 사례가 있다면 사례 지원자처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2편) “친구와 경험을 함께 얻은 자전거 라이딩”

 운동 마니아인 아버지 밑에서 암벽등반, 테니스, 스노보드, 수상스키, 패러글라이딩 같은 육해공을 넘나드는 운동을 배우다보니 그때마다 새로운 성취감, 희열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대학생이 되니 아버지가 권하지 않아도 스스로 찾아서 하는 경지에 올랐습니다. 혼자서 처음 도전한 것이 자전거 라이딩입니다. 첫 과외로 번 돈으로 자전거를 산 후, 용돈을 모아서 보조장치를 사는 등 점점 운동에 빠졌습니다.

 즐거움을 모두와 공유하고 싶어서 동호회를 만들었지만, 시작은 지인으로 구성된 6명이 전부였습니다. 페이스북에 소모임을 만들고, 재미와 스토리를 위해 ‘테마가 있는 라이딩’을 기획했습니다. 1회 테마는 ‘해외여행 대리만족’으로 인천 공항까지 라이딩을 했습니다. 계속해서 ‘추석맞이 달빛 라이딩’, ‘락음악과 함께하는 라이딩’ 등 여러 테마를 진행했습니다.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차곡차곡 쌓인 활동내역은 자전거 라이딩 정보와 지식이 많은 곳으로 마니아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에 공부까지 해가며 질 좋은 정보를 올렸고, 자전거 보조장치 업체로부터 무릎보호대를 선물받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슬플 때 함께 땀 흘려줄 친구들이 있어서 행복합니다.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실시한 내용>

운동과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지원자로 본인의 열정을 잘 표현했다. 특히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운동이라는 취미가 해가 되기도 하는데, 지원자는 동호회 운영 및 전문 지식 습득 등 자기발전으로 연결되고 있어 설득력을 높였다. 마케팅 직무를 지원하는 만큼 동호회 모임의 테마를 기획하고, 적절하게 운영해서 관련 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은 것은 더욱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취미와 특기로 활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소재가 독서, 여행, 등산, 운동이다. 하지만 언급되는 빈도가 잦다고 해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직무나 지원 기업의 조직문화와 관련이 있는지 고민한 후에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다면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마케팅은 트렌드를 읽고 시장을 분석하는 능력, 이를 상품 기획에 녹이는 능력이 필요하다. 사업 분야에 따라 세부적인 역할 등은 많이 달라지는 편이지만, 시장의 흐름에 맞춰 전략을 세운다는 기본은 변하지 않는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취미와 특기 중에서 분석 및 기획력과 연결 시킬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 기술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판매 직무" 관련 "성장배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