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un 29. 2018

"총무 직무" 관련 "지원동기"


"세상의 필요와 나의 열정이 만나는 교집합, 세상을 위한 봉사!" 

  

 직업이란 경제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을 넘어 세상을 위한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떤 식으로든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싶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가지고 찾은 곳이 바로 00입니다.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직원들의 태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세계 경쟁력 평가에서 0위의 성과를 내고 녹색성장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점에서, 대한민국 00산업을 이끌고 있는 00이라면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어떤 일을 계획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외될 수 있는 사람들을 배려하여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에 특히 뛰어납니다. 이러한 자질이 가장 효과적으로 극대화될 수 있는 총무 분야에 지원하고자 합니다.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실시한 내용>


봉사 정신에서 더 나아가 지원기업이 사회 환원에 활발하다는 점을 공략했다. 다소 직무와 직접적인 관계가 부족한 도입부이지만, 인턴 경험을 강조하며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어필하고 본인의 역량을 연결하여 제시한 점이 눈에 띈다.     

 지원동기를 기술할 때는 막연히 잘 하겠다는 다짐이 아니라, 본인이 왜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눈에 띄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원기업과 직무의 특성을 파악해 두 가지를 적절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총무는 작은 것들까지 잘 챙기는 꼼꼼함, 뚝심이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 또 내부 조직원을 물론 외부 업체들과의 협상, 조율이 필요한 순간이 많은 만큼 소통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기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기업의 상태를 분석하거나 핵심가치와 결부시켜 설명하도록 한다. 총무는 대체로 외부 고객보다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처리를 할 일이 많으므로 애사심이 높고 회사와 오래도록 함께하며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 이에 따라 회사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고, 더 좋은 조직을 만들기 위해 총무부서로소 기여하겠다는 각오를 구체적인 직무 내용과 함께 설명하는 방법으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