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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용원 Mar 08. 2017

경력사항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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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 사항  작성법

-> 경력 사항은 학창 시절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 사회에 나와서 다녔던 직장들에 대한 경험을 기록하되, 구체적인 성과나 주요 실적 위주로 작성해야 인사 담당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다. 요즘은 최근의 경력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의 경력을 부각하는 것이 추세이다.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더라도 정장 핵심이 되는 것은 모집 직종과 관련된 경력에 한정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단순 나열식보다 업무 성과 위주로 자세히 기술해야 한다. 특히 전 직장 경력이 있다면 직장 이름과 함께 간단한 회사 소개와 근무 부서, 직책, 담당업무, 주요 실적, 성과 등을 비교적 상세하게 적는 게 좋다. 즉 자신이 어떤 분야의 업무를 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나타내야 한다. 

 구체적인 경력 사항은 신뢰감을 줄 수 있다. 물론 경력에 관한 부분은 과장하지 말고 사실 그대로 작성하도록 한다. 경력만을 적는 데 그치지 말고, 자신의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해서도 기술하라. 특히 경력이 적은 사람일수록 해당 분야에 대한 자신의 수행 업무 능력을 강조하라. 

 경력이 많은 사람일 경우에는 그동안 자신의 경력을 바탕으로 이전 직장에서 계속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강조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원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어 경험한 업무들이 지원하는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를 중점적으로 부각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과거에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해당 프로젝트에서 자신이 담당했던 업무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록한다. 해당 프로젝트에 관한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참고자료도 함께 첨부하거나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 놓는 것도 자신의 업무 수행 능력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다.     

(‘경력 사항’ 작성 시 고려 사항)    

① 기존 업무 경력을 연대기 순으로 요약한다. (프로젝트명, 기간, 활동 사항, 거래처, 성과 등)

② 지원 회사,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순으로 재배치한다. 

③ 전문성, 팀워크, 창의성, 글로벌 마인드 등 기업이 선호하는 역량 요소별로 배치하는 것도 좋다. 

④ 비중이 낮은 업무 경험은 과감히 삭제한다. 

⑤ 업무 성과만 강조하면 인간미가 없어 보인다. 업무 성과와 팀워크를 함께 강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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