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다혜 Jun 05. 2020

이다 작가편 - 덕질, 어디까지 해봤니?

[특집방송] 코로나19 시대 프리랜서가 만드는 새로운 연대 ❷

코로나19시대 프리랜서가 만드는 새로운 연대

#2. 이다(2da) 작가 - 덕질, 어디까지 해봤니?



프리랜서 팟캐스트 방송 '큰일은 여자가 해야지'


여성과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프리랜서 팟캐스트 방송 “큰일은 여자가 해야지”는 프리랜서의 삶과 일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담고 있습니다. 이 방송은 프리랜서 매거진 <프리낫프리, Free, not free>의 이다혜(아술아) 편집장과 다양한 삶을 응원하는 매거진 <딴짓>의 박초롱(정만춘) 발행인이 함께 운영합니다.  




코로나19시대, 프리랜서가 만드는 새로운 연대


코로나19 때문에 힘든 분들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고용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프리랜서는 더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뚝 끊긴 일감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려워졌을 뿐 아니라, 프리랜서를 찾는 클라이언트도 줄어 우울하죠. 내가 필요 없는 사람이 된 걸까? 이대로 프리랜서 생활을 계속하는 게 괜찮을까? 끊임없이 일로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프리랜서에게 이번 코로나19는 넘기 힘든 산입니다.


 “큰일은 여자가 해야지”는 코로나19 시대 프리랜서를 위해 1) 현실적 지원과 2) 정서적인 지지를 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분야별 프리랜서 네 분에게 코로나19시대 프리랜서에게 희망을 주는 작업물을 구매하고, 작품을 다른 프리랜서들과 공유하면서 으쌰으쌰 기운 내보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름하여 ‘코로나19시대, 프리랜서가 만드는 새로운 연대’입니다. 이 사업은 서울시 청년청 코로나19 완화를 위한 청년프리랜서 신속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코로나19시대, 프리랜서가 만드는 새로운 연대’ 프로젝트는 네 가지 분야의 프리랜서를 게스트로 모십니다. 글 작가, 사진작가, 뮤지션, 일러스트레이터인데요. 첫 번째 이민경 작가님의 ‘여성 간 관계’ 에피소드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죠! 



큰일은 여자가 해야지 42화, 덕질 어디까지 해봤니? 

with 이다(2da) 작가님


두 번째 게스트는 20년차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이다(2da) 작가님을 모셨습니다. 화가, 일러스트레이터 또는 비정규직 예술노동자인 이다 작가님은 <이다의 허접질>, <Girls’s Talk : 사춘기라면서 정작 말해주지 않는 것들> 등을 썼어요. 2001년 오픈한 홈페이지 이다플레이(2daplay.net)에 올린 그림일기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이다전’, ‘2da playbook 전’, ‘이다이다전’ 등 개인전을 열기도 하셨습니다. 얼마 전 ‘큰일여’에 나와 20년차 일러스트의 내공을 보여주며 청취자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기도 했죠.


이다의 일간 ‘매일마감’도 연재하고 계세요. 매일 2개의 원고를 구독자의 메일로 직접 보내주는 콘텐츠 메일링 서비스로 동료 모호연, 깅, 지민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일 달라지는 콘텐츠를 집안에 앉아서 편하게 보실 수 있죠.


큰일여에서도 프리랜서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일러스트를 그려와주셨어요! 이다 작가님의 작품을 공개합니다!



이다 작가님은 이번에 코로나19 시대에 프리랜서의 일주일에 대해 그려주셨어요. 코로나19 가 아니더라도 사실 남들보다 집에 더 자주 있는 프리랜서지만, 안 가나는 것과 못 나가는 건 다르잖아요? 일러스트를 자세히 보면 공감할 만한 스토리가 숨어 있어요!


월요일에는 비몽사몽 재택 근무! 일주일에 한 번은 마스크를 사러 가고요. 코로나19 때문에 그나마 일주일에 한 번 나가던 외출 시간도 없어지고 집에서 화상 회의를 합니다. 식량은 배달로! 주일 예배도 유튜브로! 여기서 한 가지 눈여겨 볼 점이 있어요- 바로 일주일 내내 주인공의 옷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 하하. 편한..게 좋은 거겠죠?


방송에서는 이다 작가님과 함께 프리랜서의 덕질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어요. 프리랜서는 아무래도 집에서 일하는 시간이 길다보니 한 번 덕질의 늪에 빠지면 헤어나오기 어려운데요! 코로나19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더~욱 길어졌죠. 연예인 덕질부터 게임, 굿즈, 인형, 자수까지. 덕질 한가락 하시는 이다 작가님의 덕질 신세계를 보여주셨어요. 프리랜서의 덕질, 정말 어디까지 해봤는지! 한번 파봤습니다! 


프리랜서는 너무 덕질하기 좋은 환경에서 일해요. 출근할 필요가 없으니까 한번 시작된 덕질을 끊을 수 없는 거죠!
덕질 어디까지 해봤냐고요? 저는 공항 가봤습니다. (웃음) 게임 회사 본사에 초청되어서 프로그래머들과 만난 적도 있어요!
제 덕질은 유전인 것 같기도 해요. 저희 할머니는 이소룡과 사극을 덕질하시거든요? 저희 엄마는 네이버파워블로그까지 올라갔고요!


무언가 열렬히 좋아해본 사람이라면 덕질하는 사람 마음, 다 이해하실 걸요? 코로나19로 집에 갇힌 프리랜서들, 이왕 이렇게 된 거 덕질의 세계에 빠져보면 어떻겠습니까! 이왕 할거라면 프리랜서 팟캐스트 ‘큰일은 여자가 해야지’나 이다 작가님을 덕질해보는 건 어떠한지? 하하. 


이다 작가님의 매일 마감을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메일로 과월호 구매 및 구독신청을 할 수 있어요.

http://dailymagam.com/

한 달에 1만원의 구독료로 덕력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 이다 작가님과 함께한 방송, '덕질, 어디까지 해봤니?' 바로 듣기 (팟빵) 

http://www.podbbang.com/ch/1773367?e=23546829


이다 작가님과 함께한 방송, '덕질, 어디까지 해봤니?'바로 듣기 (네이버 오디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944/clips/46


▶ 큰일은 여자가 해야지 SNS 채널도 구독해주세요. :)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hey.be.ambitious/

Twitter: https://twitter.com/HeyBeAmbitious 

Youtube: https://www.youtube.com/channel/UCCIFKOrqp-SndHczzHHfKpw 


*큰일은여자가해야지 코로나19 특집은 주2회 송출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민경 작가편 - 여성 간 관계의 확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