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블로거 리뷰] 귀요미 보쉬 3인치 그라인더

오늘 소개하는 공구는 보쉬에서 세계 최초로 나온 3인치 그라인더입니다. 흔히 보시는 그라인더는 4인치인데 3인치와 4인치 그라인더의 몸집차이가 상당한 편이지요^^ 이건 정말 작습니다! 베어툴로 구매시 그라인더, 스텐용 연마석 2장, 카바이드휠 1장이 들어있습니다.

사진상으론 티가 잘 안나는데 확실히 작지요. 느무느무 귀엽습니다ㅎㅎ

그립부엔 경고등과 함께 배터리 체커가 있습니다.

작동스위치를 누르면 상황에 맞는 라이트가 점등됩니다. 2칸이 떠 있었는데 빛이 새어나와서인지 사진상으론 3칸이 보이네요.^^;;

아래 빨간 스위치는 스핀들 락 스위치입니다. 4인치 그라인더를 비롯한 다른 그라인더들은 버튼을 누른 채로 고정한 후 연마석을 교체하는데 이건 제쳐 올리는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이 작동중일때

아래 사진이 스핀들 락 상태입니다. 보기에도 락의 유무가 확연하게 보이고 다른 그라인더와 달리 락 상태로 고정이 되기 때문에 연마석 교체가 편합니다.

작동스위치는 오프 상태일때

위로 밀어올리면 작동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손을 떼면 바로 브레이크가 걸리며 멈춥니다.

작동중일때 스위치 윗 부분을 눌러주면 작동상태로 고정이 됩니다.

충격이 가면 스위치는 리턴이 되어 바로 멈추게 됩니다. 안전을 위해서 최고의 조치인듯 합니다.

그라인더로 인한 사고는 진짜 무섭습니다! 작더라도 그라인더는 그라인더. 보호구 착용과 안전을 위한 사용숙지는 필수입니다!

안!전!제!일!

작고 전압도 약하지만 무부하 회전수는 분당 19500에 달합니다. 빨라요! 무부하시 소리가 상당히 적은 건 브러쉬리스 모터 채용에 모터와 스핀들의 연결부탓일거라 생각합니다.

회전수는 빠르지만 토크가 낮기 때문에 힘있게 작업하긴 힘들고 달래줘가며 작업해줘야 하는 것도 알아두심 좋을 듯 합니다. 보통 보쉬 공구들이 말레이시아나 중국산이 많은데 이건 독일에서 넘어왔네요?^^

여러모로 만족스러운 귀여운 그라인더의 소개였습니다.


장점

어느 그라인더보다 작음. 그로 인해 좁은 곳에서의 작업이 편함.

안전커버를 돌리기가 편함. 대신 빼긴 좀 힘들게 되어 있음.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라면…

브러쉬리스 모터 채용으로 조용하고 출력이 좋음.

모터브레이크, 과부하 감지장치 등의 안전대책이 잘 되어있음.

단점

낮은 토크

안전커버가 있는 건 좋지만 안전커버의 깊이가 깊어서 작업 시 걸리적거리긴 한다.

배터리의 소모가 빠른 편.


글·사진ㅣ백곰 (http://blog.naver.com/creep008)

'블로거 리뷰'는 현업에 종사하는 블로거들의 솔직한 리뷰 코너입니다.
당신의 노하우가 담긴 리뷰를 i-DB에도 공유해주세요. 문의 something@i-db.co.kr 
작가의 이전글 전동공구 회사에서 OOOO도 나온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