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럴 땐 이런 공구] 전동 공구살 때 알아야할 7가지

이동이 많은 작업 현장에서 사용하기 좋은 전동 공구와 한 자리에서도 오랫동안 작업할 수 있는 유선 공구를 고를 때 만나게 될 단어.

공구를 처음 사는 당신, ‘무슨’ 공구를 사야 할지도 모르겠는데 그중에서 ‘어떤’ 공구를 사야 하는 건 더욱 막막하다. 최대 토크? 18V? 베어툴? 공구 쇼핑몰에서 만나게 될 단어들은 외계어 수준. 당신이 공구를 더 잘 사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용어 7개를 살펴봤다. 



유선 공구 VS 전동 공구


이동이 많은 작업 현장에서 사용하기 좋은 전동 공구와 한 자리에서도 오랫동안 작업할 수 있는 유선 공구를 고를 때 만나게 될 단어.


브러쉬리스

공구에 사용하는 DC 모터는 브러쉬를 통해 움직이는 게 일반적이다. 이 브러쉬에 카본이란 물질을 연결한 것이 유선 공구다. 반면 충전 공구의 경우 대부분 이 카본 브러쉬 없이 전기의 힘으로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모터 수명이 길고, 고장이 잘 나지 않으며 전력 소모가 적지만 카본 브러쉬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사용 시 불꽃이 튀느냐 안 튀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 


카본 브러쉬

일반적으로 유선 공구에 사용되는 모터의 종류 중 하나. 일반 브러쉬 모터에 비해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베어툴

충전기와 배터리가 없는 공구 본체를 말한다. 리튬 이온 배터리와 충전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고 평가한다.


‘어떤 공구’ 고르는 법


공구의 힘과 전력을 알 수 있는 키워드. 단, 각 공구의 특징에 따라 사용 환경이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공구가 무어인지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볼트(V)

전동 공구에서 힘을 보여주는 단위. 크기가 클수록 사용할 수 있는 힘이 양이 더 세다. 일반적으로 10.8V 이상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중에서 10.8V는 가정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편이며, 작업 현장에서는 18V 이상을 선호한다.


암페어(Ah)

배터리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용량. 같은 볼트라고 해도, 암페어 수는 다를 수 있다. 1.3, 1.5, 2.6 등 다양하며, 숫자가 클수록 한번 충전 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무조건 숫자가 큰 것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숫자가 커지면 배터리가 무거워지며, 가격 역시 크게 오르므로 필요한 것을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무부하 속도(rpm)

부하가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회전하는 속도를 말한다. 임팩트나 드릴 드라이버의 경우, 빠른 게 좋은데 이유는 그만큼 타격이 빨라야 해서다. 속도가 빠를수록 힘이 더 세진다. 


토크

모터를 돌리는 힘이다. 공구가 출력해낼 수 있는 최대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단위는 N·m(뉴턴미터)나 kgf·m9(킬로그램힘 미터 또는 킬로그램중 미터)를 사용한다.



글│정은주 기자 (jej@i-db.co.kr)

이런 기사는 어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