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진광 Mar 31. 2019

잘하는 '입주청소 업체' 고르는 7가지 방법.

입주청소는 왜 할까요?


청소업체는 소비자(청소를 의뢰한)이사를 오기 전에 청소를 대신해놓는 일을 합니다.


특히 신축 같은 경우 새 아파트임에도 절대 깨끗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간혹 처음 입주를 하시는 분 중 "아파트 사에서 청소도 해놨다고 하니까 그냥 들어가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럴 경우 전날 집을 둘러본 소비자가 급하게 청소업체를 찾게 됩니다. 매우 다급한 전화죠


아래 사진은 신축 아파트로서 이제 처음 입주하는 곳의 현 상황입니다.


하자처리가 많았다고 하긴 는데 들어가 보고 저도 많이 놀랐고 고생했던 현장이죠

 

위와 같은 경우 업체를 부르지 않고 직접 청소할 경우 꼼꼼히 청소 한다는 것을 가정하면 적어도 일주일 이상 걸릴 거라 확신합니다.


아마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직접 청소하기란 매우 힘듭니다.


때문에 입주 청소 업체에 맡기게 됩니다.


[ 어떤 입주청소 업체에 맡겨야 하는 거야? ]


1. 청소업체 선정하기


저는 동종업계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분이 청소를 잘하시는지 어느 정도 약간? 예측할 수는 있죠.


하지만 저조차도 그분이 직접 청소한 결과물을 보기 전까지는 얼마나 잘하시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전문가가 보기에도 구별하지 못하는데 소비자는 얼마나 업체 선정이 힘들까요?


그래도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약간의 청소업체 선정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매우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 홈페이지, 블로그 등으로 열정을 확인해 보세요

- 청소에 중요한 점은 기술자의 열정입니다.

청소에 기술이 중요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것은 정성입니다.


그 정성은 열정에서 나오며 열정은 그 기술자의 특성입니다.

따라서 청소뿐만 아니라 블로그나 다른 곳에서도 열정적으로 홍보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어떻게든 홍보하려고 글도 조금 더 신경 쓰고 사진도 잘 찍으려고 신경 쓴 게 보이는 글들을 잘 구별하여 주시면 어느 정도 구분하실 수 있으십니다.


초보여도 열정이 있으면 괜찮습니다. 단, 초본데 열정도 없으면 거의 실패합니다.


단, 컴퓨터가 익숙하시지 않은 40~50대 사장님들은 매우 실력이 있으심에도 인터넷 홍보를 못하시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이런 분들은 실제 후기 좋은 청소업체 중에 섞여있습니다.


ⓑ 소통이 잘되는 업체인지 확인하세요

- 블로그에 질문을 남기거나 문자, 카톡을 했을 때 성실하게 답했거나 통화했을 시 신뢰 가는 업체가 있습니다.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구분하실 수 있으시죠?(말을 너무 잘한다고 해도 신뢰가 안 가는 것처럼)


소통이 잘 안 되는 업체에 맡기면 나중에 큰 문제가 생겨도 똑같이 소통이 안됩니다.


ⓒ 청소업체와 거주하시는 곳의 거리를 고려해 주세요

-  해도 해도 너무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이 분명히 생깁니다.

때문에 거리가 너~무 멀지 않은 곳이 좋습니다. 


ⓓ 하루 한집은 기본

- 저렴한 업체는 하루에 두 집씩 청소합니다.

청소는 시간과 정성이 길면 길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하루에 두 집이라면 분명히 놓치는 부분이 생길 확률이 크죠. 단, 소문이 좋은 업체라면 하루에 두 집이라도 깨끗하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결제 방법을 한 번 꼭 확인해주세요

- 특히 현금인지 카드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나중에 서로의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인기 많은 업체는 최소 한 달에서 두 달 전에 예약하세요

- 유명한 업체는 생각보다 많이 예약이 차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요


제 경우 지금은 일반 청소에서 특수 청소로 넘어가서 하고 있지만, 당시 입주 청소만 했을 때 두 달 정도는 계속 예약이 밀려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7월 말쯤 스케줄 정리를 하게 되면 8, 9월까지 대부분 차 있었죠, 다른 유명한 업체도 마찬가지입니다.


2. 기대치 낮추기


검색창에 '입주 청소 업체'라고만 검색해도 수많은 업체가 나옵니다.


각자 나름의 홍보수단에는 '우리 정말 잘해요!'라고 한결같이 광고하고 있으며 100% 완벽한 청소를 보장한다는 내용까지 있습니다. 그런데 전부 자기들이 잘한다고 하는 데 실패한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 문제이며 고민의 깊이는 더욱더 깊어집니다.


내가 만족할 만한 청소업체를 고르기란 쉽지 않습니다.

미리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00% 내가 만족할 만한 청소업체는 없다.'라는 것입니다.


윗부분을 어느 정도 이해하시고 기대치를 낮추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치원생 때부터 정리정돈으로 시작된 청소 조기교육을 받은 우리 모두는 청소에는 끝이 없다는 사실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전문가가 한다고 한들 청소는 청소입니다.


업체 입장에서도 하루 수익이 10~15만 원인데 이틀 동안 5~7만 원 받아 가며 청소하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냉정하게 평가하시기보단 배려해주시면 더욱더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싱크대 하부장 아래를 청소할 때는 이렇게 납작 엎드려서 닦습니다.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직업에 청소가 포함되는데요, 워낙 구조물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사람 손을 못 따라옵니다.


창틀이나 유리같이 기술로 닦는 공간도 있지만 이렇게 어쩔 수 없이 힘들게 손수 닦아야 하는 곳도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청소하다 보면 분명히 실수도 존재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합니다.


저렇게 했는데 고객님께 전화가 와서 "하부장 아래 걸레받이 깊숙한 곳에 먼지가 약간 있네요? 당장 오늘 밤이라도 와서 해주세요!"라는 전화를 받게 되면 청소업체 입장에서는 정말 힘이 빠집니다.(실제 이런 분들이 10명 중 1명입니다ㅜ)


하다 보니 실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해주세요.(큰 실수가 아니라면요)

 

Tip. 청소 작업 중간에 가시게 되면 빵 같은 간단한 간식거리 사주시면 좋습니다. 신경 써준 만큼 청소업체도 신경 써주신 것을 압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년 안에 월 200만 원 못 벌면 취업할게요"(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