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외취업신기록 Jan 20. 2020

대2: 대학교 때 꼭 해보면 좋은 일이 무엇인가요?

임ㄱ은

안녕하세요, 2020년 해외취업 신기록 이정은의 먼데이 멘토링 첫 번째 멘토링에서는 

ㅇㅈ대학교 학생 임ㄱ은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학년이 되는 ㅇㅈ대학교 학생 임ㄱ은입니다^^ 제가 이정은님을 처음 알게 된건 중학교때 읽은 '청춘, 국제기구에 거침없이 도전하라'라는 책 때문이었습니다. 그런 제가 벌써 대학교 2학년이 되었네요 ㅎㅎ어느날 유튜브에서 이정은님의 영상을 보게 되었고, 저와 같은 대학이라는 사실에 정말 놀라고 기뻤습니다�  

사실 고등학교 때까지 저에게 국제기구는 먼나라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대학교에 온 뒤 여러가지 일을 겪으며 사회를 변화시키고 약자를 도와줄 수 있는 일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곧 이 생각이 국제기구 취업이라는 꿈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킬 수 있는 강함을 갖고 싶습니다^^ 

지금은 꾸준히 제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뭘 할때 행복한지 등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학기부터 국제통상학과를 복수전공할 생각이고(참고로 제1전공은 경영학과입니다!), 프랑스어 수업을 들을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 인생의 길을 계획하면서도 마음 한켠에는 항상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ㅎㅎ 말이 길어졌네요;;하핫� 

일단 제가 정말 궁금했던 것은 (1) 대학교 때 꼭 해보면 좋은 일이 무엇인지, (2) 국제기구 취업을 위해 대학교 재학 중에 쌓아야 할 커리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3) 어떤 역량을 길러야 하는지, (4) 프랑스어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가 (영어와 일본어는 처음에 영화로 익혔던 탓에..새로 외국어를 배우려니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좋을지 막막하더라구요ㅠㅠ) 궁금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가능하다면 꼭 직접 만나뵙고 싶습니다^^ (앗!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말아주세요!!하핫� 그저 팬의 마음이라 생각해주세요~~) 메세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1: 대학교 때 꼭 해보면 좋은 일이 무엇인가요?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휴학 이네요. 하지만 그냥 쉬는 휴학이 아니고 넓은 세상을 보고 경험하는 휴학을 추천하고 싶어요.


옛날 옛날에 대학생들은 학업에 어느정도만 충실하고, 젊음을 즐길 수 있었는데, 요즘 청년실업 30만 이라는 취업난 속에서, 대학 시절이 취업 준비(다양한 스펙쌓기)로 전락(?) 해 버렸죠...


휴학 중에 사회 경험, 국제 경험을 쌓고, 다시 학교로 돌아오면 새로운 perspective를 가지고 학교, 학위, 취업을 대 할 수 있어요.


단 휴학의 조건은 본인 스스로 필요한 경비를 마련하고, 부모님이나 은행에 손을 벌리지 않는 거에요.

워킹할리데이, 워크캠프, NGO 등 외국에 나가서 자원봉사나 entry level 경험과 경력을 쌓을 수도 있고, 

인재난을 격고 있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실제 사회 생활을 경험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Q2: 국제기구 취업을 위해 대학교 재학 중에 쌓아야 할 커리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국제기구 취업이 목표라면 국제기구들이 선호하는 경험들은 국제기구, NGO, 또는 정부기관이에요.

자원봉사 또는 인턴쉽을 공략해 보세요. 물론 전통적인 방법의 지원은 경쟁률이 아주 높죠.

하지만 특정 행사가 있을 때, 특히 연차회의 같은 경우, 많은 인력이 필요하답니다.

예를 들어 5월 ADB연차 총회, 68개국 5000명 참석자. 

국제기구 및 정부기관 내외 관계자 그리고 다른 자원 봉사자들과 쌓을 수 있는 network 가치를 생각해 보세요.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568646625638376&mediaCodeNo=257


Q3: 어떤 역량을 길러야 하나요?


Sales

Negotiation

Oral Presentation


해외취업을 9번 성공하고 세계적인 기업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위 3가지 skills을 쌓으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위 soft skills들은 transferable해서 어느 직업, 직군, 회사, 나라에 가서도 유용하고 중요하게 활용하실 수 있어요. 


휴학 중에, 그리고 어떤 사회 경험을 하실 때, 위 세가지 skill을 의식적으로 개발하시기 바래요.


Q4: 프랑스어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가 (영어와 일본어는 처음에 영화로 익혔던 탓에..새로 외국어를 배우려니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좋을지 막막하더라구요ㅠㅠ) 궁금합니다


영어과 일본어를 영화로 익히셨다면 프랑스어도 영화로 audio-visual하게 배우시면 되요. 중요한 것은, 

매일 매일 (최소 15분) 

재미있게 (그래서 15분 이상 더 배울 수 있게)

접하는 거에요.


우리가 아이들에게 한글 놀이 하자, 숫자 놀이 하자 라고 하는 이유가 있어요.

재미가 있어야, 하고 싶고, 오래 하게 되요.


학교에 외국인 교환학생 또는 외국인들과 언어 교환도 좋은 방법이에요.

온라인 상으로 언어 교환할 수 있는 장도 많이 있구요.




Last but not least, 단순히 취업을 위해 좋아하거나 관심 없는 분야의 경험, 자격증등 스펙을 쌓는 것은 강력히 비추합니다. 


커리어 목표를 국제기구 취업, abc회사 취업 보다는 "xyz분야 전문가"이렇게 목표를 세우세요. 그리고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면 자연적으로 xyz분야 전문가가 되게됩니다. 그렇다면 좋은 기회에 국제기구에 입사 할 수 있고, 만약 아니더라도, 전혀 다른 분야에서 본인이 원하고 잘하는 일을 하게 된다면 국제기구 종사사들이 부럽지 않게 되실 겁니다.



이상 청출어람을 기원하는 해외취업 신기록 사범 이정은 이었습니다.

https://www.linkedin.com/in/everysmile/



매거진의 이전글 고: 롤모델에게 진로 조언 구하고 싶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