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디어셀러 Jul 03. 2017

41.프로필 쓰는 법

프로필은 짧고 강력한 자기소개서이다. 독자는 프로필을 보는 순간 저자가 무엇을 하는 사람이고 어떤 인생을 살아왔는지 한눈에 알 수 있어야 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책들의 프로필을 보면 국회의원 선거 벽보처럼 스펙을 열거하는 경우가 많다. 차라리 간결하게 핵심만 쓰는 것이 낫다.     


사진     


사진은 증명사진보다 상반신이 보이는 프로필 사진이나 실제 일하는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찍은 사진이 좋다. 엄숙한 표정보다 정면에서 환하게 웃은 사진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사진을 넣는 것이 부담스러우면 캐릭터로 대체하거나 생략할 수도 있다.     


주요 이력     


주요 이력은 책의 주제와 관련 있는 것만 3~5개 선별해서 항목으로 간결하게 적는다. 문장으로 풀어서 쓸 수도 있지만 장황하게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현재 > 과거 > 미래 순으로 쓴다.      


- 현재 : 자신이 하는 일을 태그라인과 함께 분명하게 전달한다. 독자에게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이익을 밝혀야 한다. 독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의 책을 집었다. 다른 어떤 책도 아닌 당신의 책이 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 과거 : 현재의 위치에 오기까지 과거에 어떤 삶을 살았는지 이야기한다. 사람들은 고난을 겪고 승리한 영웅 스토리를 좋아한다. 영웅 스토리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평범하던 사람이 > 갑작스러운 위기를 겪고 > 바닥까지 추락했다가 > 조력자를 만나 > 차례로 위기를 넘기며 > 결국 승리한다.     


- 미래 : 앞으로의 비전과 포부를 밝힌다. 지나치게 많은 분량을 할애할 필요는 없고 1~2줄이면 충분하다.    

 

연락처     


홈페이지 : 웹사이트나 카페 등 운영하는 사이트 주소를 적는다. 각종 SNS를 난삽하게 적는 것보다 대표적인 것을 하나만 적는 것이 좋다.


연락처 : 이메일이나 휴대폰 번호를 적는다.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것 하나만 적는다.




아래에 있는 오픈 채팅방으로 오시면 글쓰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URL: https://open.kakao.com/o/gKeqIaZ


매거진의 이전글 40.전자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