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신의 사이트를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시키기 방법 / UX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보통 '검색엔진 최적화'라 하는데요,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가 '사이트 내 콘텐츠 정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사이트가 아무리 멋지더라고 검색엔진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상위 노출되지 않아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발견하지 못하게 됩니다.
보통 마케팅 용어 아닌가?하실텐데요, 사이트 초기 설계와 운영 시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아 기획자나 UX디자이너가 필수적으로 알아둬야만 합니다.
글에서는 구글과 네이버가 말하는 SEO에 대해 간략히 정리-소개하고자 합니다.
원문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하거나 보실 수 있습니다.
title 태그는 매우 중요합니다. SEO의 기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title 태그 내용이 검색 결과에 반영되기 때문에 페이지를 정의 내릴 수 있는 제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자주 가는 하나투어닷컴 title을 보면 '하나투어, 1등 여행사'라고 적혀있네요. (전 하나투어와는 아무 상관없는 고객입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 데려왔습니다:D)
각 페이지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으로 작성하되 간결하면서도 내용을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불필요한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거나, 사이트 대다수에 동일한 title 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메타태그는 구글 검색에서 '내용 미리보기'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위 하나투어 코드를 보시면 <title> 밑에 하나투어, 여행사, 해외여행, 해외항공, 패키지여행, 해외호텔 등으로 자세한 메타태그가 달려있네요.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메타태그는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단어로 요약하고, 키워드만을 나열해야 합니다. '우리는 국내에서 제일 잘 나가는 1등 규모 여행사이고 해외 패키지여행 상품도 많아요.'처럼 일반적인 설명을 사용해선 안됩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많은 페이지에 동일한 태그를 사용하는 것도 자제해 주세요.
이해하기 쉬운 URL은 콘텐츠 내용을 전달하기 좋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이 문서를 크롤링하기 쉬워지며 영문검색 시 URL 내 적힌 키워드가 검색 결과에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에 주의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 하나투어 캐나다 이벤트 페이지를 보면 vote_tour/canada_page 등으로 적혀있네요. 이 URL구조만 봐도 어떤 콘텐츠를 담고 있는지를 바로 알 수 있죠?
URL에 키워드(keyword)를 사용하세요.
과도한 키워드 반복은 피해 주세요.
내용과 관련 없는 키워드는 피해 주세요.
자연스럽고 이해하기 쉬운 URL 계층구조는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도움됩니다.
특히 내비게이션을 'text 링크'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이해하기 쉬워지며, 플래시 또는 자바스크립트를 다루지 않는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이 이러한 텍스트 링크를 더욱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미지나 애니메이션' 형태의 링크 제공은 피해 주세요.
흥미로운 사이트는 자연스럽게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구글에서는 우수한 품질 콘텐츠를 위해 다음 권장사항을 제시합니다.
읽기 편안한 내용 및 구성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콘텐츠
새롭고 고유한 콘텐츠
검색엔진을 위한 것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
중복되지 않는 콘텐츠 (타 사이트의 좋은 글을 그대로 복사해오는 경우, 검색로봇이 문서를 중복문서로 판정하면 가치가 낮은 사이트라 규정지을 염려가 있습니다.)
4번과 마찬가지로 사이트 내 좋은 정보들은 이미지(image)보다 텍스트(text)가 좋습니다. 검색로봇이 이미지 내 글자를 인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OCR 등의 기술이 있으나 비용과 기술적 한계로 미적용 중)
별도의 모바일 사이트가 존재한다면, 사용자가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데스크톱 사이트에 접근 시 모바일 사이트로 자동 리디렉트 시켜주세요. 구글과 네이버 모두 페이지에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할 경우를 인식하고, 데스크톱용과 모바일용을 각 상황에 맞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모바일 사이트가 가로폭을 스크린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되는 '반응형 웹'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네이버SEO 가이드라인에서는 실제로 반응형 웹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에도 모바일웹이 있는데요, 내비게이션 링크 역시 text로 잘 작성되어 있네요.
관리를 포기한 사이트의 게시판은 스팸으로 가득 차기 쉬우며, 도메인이 만기 되면 웹사이트 연결이 끊기는 것이 아닌 도메인 판매업자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불법 음란, 도박 사이트 등으로 변경되거나 이러한 사이트로 자동 연결될 수 있으니, 사이트가 고객들에게 나쁜 브랜드로 기억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SEO는 사이트를 처음으로 사용자와 접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이트를 설계할 때도 많은 부분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마케터뿐만 아닌 서비스 기획자나 디자이너에게 필수 불가결하기도 합니다. 심미적인 가치만을 고려한다고 해서 내비게이션 또는 콘텐츠 내용을 이미지로 작성해선 안되겠죠?
모든 내용을 확인하려면 아래 구글과 네이버 SEO 가이드라인을 살펴봐주세요.
마지막으로 저는 하나투어 직원이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