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 리뷰

애플 iOS 11.3 정식 업데이트 후기, 달라진 점!

by 이퓨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디바이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오늘 배포가 시작된 iOS 11.3 버전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미 다양한 베타 버전을 통해서 알려진 것처럼 이번 애플 iOS 11.3 버전은 기존 업데이트 비해서 다양한 새로운 기능들을 담고 있는데요. 저도 지금 막 업데이트를 끝내서 그 후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과연 이번 iOS 11.3 정식 버전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그 업데이트 방법과 달라진 부분을 동영상을 통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동영상으로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영상을 참고하세요.


금일 새벽부터 정식 버전의 용량은 700MB ~ 2.18GB였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담고 있다는 것인데요. 업데이트 방법은 WiFi를 이용해서 무선으로 업데이트(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안전한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백업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KakaoTalk_20180330_111055857.jpg
KakaoTalk_20180330_111055613.jpg

더 보기를 누르면 이번 업데이트에서 담고 있는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몇 가지 중요한 부분을 살펴보면 ARKit이 1.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또한 아이폰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배터리 성능 상태 (베타)가 적용되었으며, 애니모티콘에 사자, 곰, 용, 해골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개인 정보를 요청하는 앱은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며, 애플 뮤직 뮤직비디오 전용 플레이리스트 등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KakaoTalk_20180330_111054867.jpg
KakaoTalk_20180330_111054562.jpg

또한 사파리 보안 기능이 강화되었으며, 키보드는 받아쓰기를 사용한 후에 한번 탭으로 키보드로 되돌아갈 수 있게 되었고, 손쉬운 사용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위 외에 구조 요청, 홈킷, 팟캐스 등의 일부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아이클라우드 기반 메시지 기능은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애플 iOS 11.3 업데이트 용량이 크기 때문에 WiFi 상황 등에 따라서 업데이트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는데요. 전 다운로드는 약 20분가량이 소요되었으며, 업데이트 전체를 완료하는 데에는 약 10분이 시간이 더 필요했습니다.


그럼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 중에 주요한 변화를 직접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배터리 성능 상태 베타 메뉴입니다. 이 기능은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을 보여주는 메뉴로 배터리 교체 등이 필요한 경우 알림을 해주면 예기치 않게 아이폰이 종료되게 되면 배터리 성능 관리 기능이 실행되고 그 실행 여부를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배터리 성능 관리 기능이 실행되어도 유저가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속에 있는 오른쪽 아이폰6의 경우 배터리가 화학적 노화가 발생했기 때문에 88%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이폰6 모델 역시 예기치 않는 종료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최대 성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이폰X 애니모티콘도 추가되었습니다. 전면 TrueDepth 카메라를 이용하는 이 기능은 유저의 얼굴 모습을 이모니티콘에 투영해서 메시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애니모티콘은 사자, 곰, 용, 해골입니다.

앱에서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이제 각 앱들이 어떤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지 자세히 보기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앱들은 위 사진처럼 아이콘을 통해서 표시가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이러한 개인 정보 보호 관련 기능이 다수 담겨 있었습니다.


앱스토어에서는 가장 유용한 리뷰, 호의적인 리뷰, 비판적인 리뷰, 최신 리뷰라는 설정으로 리뷰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유저는 각 앱에 대한 다른 유저들의 반응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은 바로 ARKit 1.5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연 개발자분들이 이번에 업데이트 된 ARKit을 통해서 또 어떤 앱들을 개발하실지 궁금하네요. 영화 포스트, 앨범 포스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기 때문에 해당 앱들이 개발이 되면 AR 앱 중심으로 다시 한번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갤럭시S9 플러스 개봉기! 오늘부터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