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 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퓨 May 04. 2018

매력적인 가성비! 애플 아이패드 6세대 개봉기

태블릿PC는 스마트폰에 비해서 교체 주기가 긴 제품군입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폼팩터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폼팩터의 변화로 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지만 높은 가격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일반 고객들을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시키지 못하고 있는데요. 지난 3월 공개된 애플 아이패드 6세대 9.7 모델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저렴한 가격임에도 펜을 지원하고 있어 기존 고객들의 교체 수요 또한 발생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애플 아이패드 6세대 모델의 개봉기를 통해서 이 제품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애플펜슬을 이용한 기능들은 위 영상을 보시면 더욱 생생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성비를 살펴보기 전에 아이패드 제품을 처음 사용해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개봉기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제품을 개봉해 보신 분들은 아시는 것처럼 패키지는 화이트 색상의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설명서, 전원 어댑터 그리고 라이트닝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6세대 모델 제품 디자인은 전작과 동일합니다. 후면에는 800만 화소 카메라, 전면에는 페이스타임용 카메라가 위치하고 있고, 두께의 경우 7.5mm이고, 469g(WiFi 기준)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작과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했던 액세서리 등도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색상은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는데요. 실버 색상과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은 전작과 동일하며, 골드는 아이폰8에 적용된 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아이폰8 골드를 만나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메탈 소재에 적용된 새로운 골드의 느낌을 이 제품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펜슬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패드 제품을 구입하고 싶지만 높은 가격으로 부담을 느끼신 분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번 아이패드 6세대 모델은 전작과 동일한 43만원 (WiFi 32GB) 기준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학생 할인이 가능하신 분들은 40만 원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즉 전작과 동일한 가격으로 아이패드 프로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애플 펜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성능 또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3D RPG 게임들이 잘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이패드 6세대 모델은 A10 Fusion 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칩은 아이폰7에 탑재된 칩입니다. 이러한 A10 Fusion 칩을 바탕으로 이러한 게임들은 물론이고 다양한 멀티태스킹도 할 수 있는데요.



iOS11에서부터 제공하고 있는 DOCK를 통해서 다양한 앱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스플릿뷰, 슬라이드 오버 등의 기능을 통해서 하나의 화면에서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UI적 부분은 아이패드 프로 모델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발표회 현장에서 전해드린 것처럼 아이패드 6세대 모델을 통해서 다양한 AR 앱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개구리의 성장 과정을 관찰하고 해부를 해볼 수 있는 Froggipedia 앱은 물론이고, 명화를 AR로 감상할 수 있고, 쇼핑몰에서 물건을 AR로 확인해서 크기와 상세 디자인 등을 실물 사이즈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9.7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영상을 감상할 때는 충분한 성능이기 때문에 걱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레티나 디스플레이이며, 2048 x 1536 해상도, 264ppi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아이패드 5세대 모델도 43만원 (WiFi 32GB 기준)으로 가성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아이패드 6세대 모델이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애플펜슬 지원 때문입니다. 그동안 애플펜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 2배의 가격인 프로 모델을 구입했어야 했는데요. 프로 모델까지의 성능이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이제 상대적으로 적은 부담으로 펜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애플펜슬을 이용해서 메모장에 바로 손글씨, 그림 등을 남길 수 있고, 스캔 후 마크업을 하거나, 캡처 후에 마크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페이지, 넘버스, 키노트에서도 애플펜슬을 지원해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고, 페이지에서는 주석도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키노트에서는 애플펜슬로 작업한 것을 자동으로 저장해서 이 과정을 선그리기 효과를 통해서 프리젠테이션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앱에서 애플펜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작년에 출시된 아이패드 5세대 모델도 낮은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아이패드 제품이라는 점에서 좋은 가성비를 갖춘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아이패드 6세대 9.7 모델은 가격은 전작과 동일하면서 스펙적인 업그레이드와 함께 애플펜슬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가성비 측면에서 더욱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펜슬을 사용하고 싶은 기존 태블릿PC 사용 유저분들은 물론이고, 태블릿PC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는 제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해외직구 할인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딤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