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아이폰X 발표회 당시 함께 공개된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LTE) 모델의 국내 출시를 기다리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GPS 모델과는 다른 활용도를 이미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드디어 국내에도 자체적으로 통신이 가능한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LTE) 모델이 출시됩니다.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LTE 모델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동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동영상으로 생생한 모습도 확인해보세요.
그래서 오늘은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을 만나본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모델의 제품 패키지와 구성품은 기존 GPS 모델과 동일하지만 패키지에 SERIES 3 문구가 오렌지 컬러로 디자인된 것이 차별적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델의 특징은 바로 eSIM을 통해서 NW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아이폰이 옆에 있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음성통화, 메시지, 데이터 통신(음악 스트리밍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용상에 있어서는 전혀 다른 애플워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 연동 방법은 기존 GPS 모델과 동일하게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앱을 통해서 연동을 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다른 부분은 중간에 셀룰러 활성화 페이지를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국내 통신사 개통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를 통해서 개통이 가능합니다.) 본인 인증을 공인인증서 등이 필요 없이 신용카드 정보로 가능했습니다. 셀룰러 연결이 완료되면 위 오른쪽 사진처럼 데이터 강도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어떤 순서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은 최대한 애플워치 자체의 데이터를 적게 소진할 수 있도록 가장 먼저 아이폰의 데이터를 그다음으로는 WiFi를 그리고 마지막으로 애플워치의 데이터를 연결하게 됩니다. 즉 아이폰이 없고, WiFi 연결도 불가능할 때 애플워치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즉 위 데이터 강도 화면도 아이폰이 근처에 없거나 비행기 모드이고, 애플워치가 WiFi에 연결되지 않았어야 나오게 됩니다.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의 개통은 온라인에서도 가능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의 개통이 가능한 전 세계 통신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서 본인이 이용하는 국내 통신사(SKT / LG 유플러스)를 선택하면 가입 가능 여부 확인과 LTE 설정, eSIM 다운로드 활성화 방법 등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은 아이폰과 다른 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번호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고 계시는 아이폰 통신사에서 개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제가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을 사용하면서 느낀 활용도를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제품은 잠시 아이폰과 이별을 할 수도 있는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전 이미 오래전부터 애플워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폰을 꺼내지 않고 전화, 메시지 그리고 다양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운동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활동링과 배지 등이 저를 움직이게 하는 동기부여도 해주고 있고요. 이러한 기능은 이번 셀룰러 모델도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기존에는 운동을 할 때도 전화가 올 수도 있고, 메시지 등도 올 수 있기 때문에 늘 아이폰을 들고 다녔습니다. 피트니스클럽 등에 갈 때는 아이폰을 어딘가 올려두면 되기 때문에 그나마 괜찮았지만 아웃도어 러닝 등을 하거나 자전거를 탈 때, 수영을 할 때는 불편했지만 어쩔 수 없이 참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LTE) 모델을 사용하게 되니 이제는 아이폰을 집에 그냥 두고 나와도 되더군요. 자체적으로 데이터 (LTE)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애플워치에서 바로 전화를 걸고, 받고, 메시지를 수신하고, 보내는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워치 워치페이스에서 통화 기능을 선택하게 되면 즐겨찾기, 최근 통화, 연락처, 키패드 등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곳은 물론이고, 저장되어 있지 않은 곳에도 바로 전화를 걸 수 있고, 수신되는 전화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Siri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앱들도 애플워치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카카오버스 앱을 통해서 버스가 어디쯤 오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도 있고, 라디오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도 앱을 통해서는 길 안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애플지도가 국내에서 완벽하게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지만 원하는 목적지를 선택하게 되면 도보 경로 안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모델에서는 이제 아이폰 없이 애플뮤직을 이용해서 음악 스트리밍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웃도어 러닝 등의 운동을 할 때 에어팟 등을 이용해서 애플워치에서 바로 음악을 스트리밍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음악 스트리밍하기 위해서는 아이폰 설정에서 셀룰러 데이터와 스트리밍을 켜주셔야 하는데요. 아이폰에서 설정 메뉴에 들어가셔서 음악을 선택하시고, 셀룰러 데이터를 켜고, 스트리밍을 켜주시면 애플워치에서 바로 음악을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일반 스트리밍과 고음질 스트리밍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과연 애플워치 단독으로 사용할 때 데이터 사용량은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아이폰 애플워치 앱에서 셀룰러 앱을 선택하게 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앱에서 사용한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LTE) 모델은 기존에 애플워치를 사용하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아이폰을 함께 들고 다녀야 했지만 이제는 인터넷 서핑이나 게임 등을 하지 않을 때는 굳이 아이폰을 들고나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즉 운동을 할 때, 수영장에 갈 때는 물론이고, 가까운 곳에 외출할 때, 가족들과 산책을 할 때 등에는 이제는 아이폰과 잠시 이별을 하고 애플워치만 착용하고 나가게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심으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다음에는 좀 더 다양한 앱을 활용하는 모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셀룰러 모델도 출시되었으니 보다 많은 국내 개발사에서 셀룰러 모델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을 개발하기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