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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지에이웍스 Jul 27. 2023

테이블링, 데이터는 고객의 목소리이자 시그널입니다



확실한 비전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1등 원격 줄서기 앱’ 테이블링이 들려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 우위를 선점하는 법


1) 데이터는 테이블링의 서비스 신뢰도를 증명하는 수단입니다.
2) 스타트업은 특히 대기업 보다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데이터는 고객의 목소리이자 시그널입니다.




‘테이블링이 3년만에 20배 성장하기까지'


지난 3년간 사용자 수가 무려 20배 증가한 앱이 있습니다. 바로 맛집 줄 대신 서준다는 ‘테이블링’입니다.

테이블링은 2016년에 런칭된 식당 원격 줄서기 모바일 플랫폼으로 매장에는 대기 손님을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고, 식당 방문 고객에게는 매장 대기 시 불편함을 해결해주어 단번에 원격 줄서기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했습니다.

오늘은 테이블링 배동찬 대표님을 만나,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데이터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최근 폭발적 성장의 비결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대표님 안녕하세요! 먼저 테이블링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테이블링의 대표 배동찬이라고 합니다.

테이블링은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으로 탐색에서부터 식사 이후까지의 모든 과정에서의 낭비가 없어진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가맹점과 고객이 효율적이고 편리한 식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장은 테이블링을 통해 인력 소모 최소화, 효율적 대기 관리, 매출 증대 등 효과를 창출할 수 있고, 고객들은 허비하는 시간 단축, 예상 대기 시간을 고려한 원격 대기 등 장시간 웨이팅으로 인한 고충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Q. 테이블링이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엔데믹으로 인한 외식수요 증가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웃음)

사실 저희는 최근 최소수준의 페이드 광고만 집행했을 뿐 별도의 마케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해당 기간 동안 제휴 가맹점 확대와 엔데믹으로 인해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버 점검, CS 관리, 시장 조사 등 내실 다지기의 기간이었습니다.

사실 식당 예약 앱의 경쟁력은 수요가 높은 인기 식당들과 얼마나 많이 제휴하고 있는지에 따라 달렸습니다. 
개인 고객들은 결국 자기가 가고 싶은 식당이 입점해있는지에 따라 사용 여부가 갈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희 테이블링은 ‘사장님 공략’에 가장 심혈을 기울여 시장에서 가장 많은 탑티어 매장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저희 서비스 특성상 저녁 시간 등 트래픽이 일정 시간대에 몰리는 특징이 있는데, 타사에 비해 서버 관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사장님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Q. 테이블링의 목표 고객은 누구인가요?

테이블링의 목표 고객은 개인고객과 기업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인고객은 평소 인기 많은 맛집 투어를 즐기는 사람으로 주로 2030여성으로 구성됩니다.
기업고객은 대기 손님과 매장을 효율적으로 경영하고 싶은 가맹점주입니다.  


‘데이터는 테이블링 서비스 신뢰도를 증명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Q. 테이블링에게 ‘데이터'는 어떤 의미이고,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조금 전 테이블링의 목표 고객은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목표 고객에 따라 데이터의 의미와 필요한 이유는 또한 달라집니다.

먼저, 기업고객에게 데이터는 테이블링 서비스 신뢰도를 증명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가맹점 제휴 시 테이블링만의 특장점을 데이터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로 자사 사용성 데이터는 수집할 수 있지만 시장 내 위치와 경쟁사 비교 데이터에 대해서는 파악하기 어려운데요.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통해 시장 내 저희 서비스만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테이블링만의 특장점 등을 어필하는 것이 가맹점 영업 시 더욱 신뢰성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음식점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대다수의 사람은 테이블링이 오직 식당과 제휴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테이블링은 병원, 은행, 미용실 등 줄을 서서 입장하는 곳, 대기 손님 관리가 필요한 다양한 업종의 기업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맹점 제휴가 필수적인데요.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는 수많은 업종의 트렌드, 순위, 사용자 분포를 알 수 있어서 이런 시장 흐름 파악에 매우 용이합니다.

자사 데이터와 모바일인덱스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비교했을 때 추이가 거의 일치해서 경쟁사 및 다양한 업종 데이터도 믿고 확인하는 중입니다.






‘데이터로 고객의 소리를 듣습니다.’

Q. 그렇다면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했을때 데이터는 어떤의미인가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했을 때 데이터는 고객의 목소리이자 시그널입니다. 스타트업은 특히 대기업 보다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통해서 저희도 몰랐던 내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성별/연령별로 유저로 세분화하여 고객 충성도 및 사용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심지어 어느 앱으로 이탈했는지조차 성별/연령별 확인할 수 있는 점은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테이블링이 앞으로 나아갈 모습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단기적으로는 올해 안에 제휴 가맹점 15,000곳을 달성해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게 목표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제휴 가맹점에는 테이블링을 통한 운영 비용 절감, 매출 증대로 효율적인 경영 구조를 구축하고, 유저분들은 더 좋은 식문화를 구축해드리는 게 저희 테이블링의 목표입니다.

많은 분이 최상의 외식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테이블링은 지속적으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해 나아갈 테이블링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표준 모바일 지표, 모바일인덱스 INSIGHT

- 홈페이지 : https://mobileindex.com/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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