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인덱스 고객사례] 대한민국 NO.1 여가 플랫폼 '야놀자'
[모바일인덱스 고객사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한민국 NO.1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데이터를 통해 기업의 성장 속도를 높이는 법
Summary
1) 여행 업계에서 데이터는 필수불가결한 존재입니다.
2) 전체 시장과 주요 플레이어들의 현황을 파악하는 데에 있어, 모바일인덱스 INSIGHT와 같은 3rd Party 데이터 플랫폼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3) 앱 사용성 뿐만 아니라, 특정 캠페인에 따른 시장의 트렌드 변화까지도 보다 실제적인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야놀자 ⋅ 인터파크 ⋅ 트리플 ⋅ 데일리호텔 등 시장을 이끄는 여행 슈퍼앱 포트폴리오부터 호텔, F&B, 레저, 주거 등 여가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AI & 클라우드 클라우드 기반 공간 솔루션까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여행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는 ‘야놀자'
엔데믹을 맞이해 여가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야놀자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야놀자 데이터 마케팅실의 신동한 팀장님을 만나 야놀자가 모바일인덱스 INSIGHT 데이터와 함께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팀장님. 먼저 간단하게 담당하시는 업무와 야놀자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야놀자에서 데이터사업실 퍼포먼스 광고팀을 맡고 있는 신동한입니다. 저희 야놀자는 모든 사람들이 일하지 않는 시간에는 야놀자와 함께 놀고 쉴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야놀자는 기존 숙박 서비스를 넘어 글로벌 호텔 예약, 항공, 철도, 액티비티까지 여가와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확장⋅진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캠페인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숙박 앱이라는 인식을 넘어 글로벌 여가 플랫폼으로의 서비스 확장을 고객들이 잘 인지할 수 있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대중들의 마음 속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포지셔닝될 수 있게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특히, 엔데믹으로 인해 해외여행 시장이 급격하게 떠오르면서 현재 야놀자는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와의 제휴, 인터파크 인수 등을 통해 해외여행 분야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여행 업계에서 야놀자는 데이터를 어떻게 다루고, 활용하고 있나요?
인간에게 물이라는 존재가 필수인 것 처럼 여행 업계에서는 데이터가 필수불가결한 존재입니다. 엔데믹으로 사회가 전환될 때 여행 산업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어떤 서비스로의 확장이 유리한지, 어떤 기업을 인수해야하는지, 그 산업의 주요 플레이어들의 상황은 어떠한지 등 모든 야놀자의 의사결정은 데이터에 의해 분석되고 내려집니다.
따라서, 야놀자는 내부적으로도 꾸준히 데이터를 모으고 있고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모바일인덱스 INSIGHT와 같은 외부 인텔리전스 서비스의 데이터도 함께 확인하고 있습니다.
야놀자에서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나요?
내부적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있지만 전체적인 시장과 주요 플레이어들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와 같은 3rd Party 데이터 플랫폼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대표적으로, 야놀자는 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확인하는데에 모바일인덱스 INSIGHT 지표를 활용합니다. 여행 분야의 수요가 어떻게 변화가 되고 있는지를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업종 트렌드 분석을 통해 카테고리별 사용자 수 변화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업종 트렌드는 국내숙박, 해외숙박, 항공사/항공권 등 소분류된 여러 업종별 추이를 직접 선택해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활용성이 높습니다. 또한, 단순 사용자 수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가 어떤 연령대에서 급격하게 증가했는지, OS별로는 어떤지까지 살펴볼 수 있어서 마케팅적인 기회를 얻는데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같은 업계의 주요 플레이어를 살펴보는 과정에서도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경쟁앱 비교 지표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 고객은 어떤 앱에서 가장 많이 유입이 되었고, 반대로 어떤 앱으로 이탈이 되었는지도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교차 사용자 분석을 통해 두 앱의 교차 사용자는 어떤 앱을 더 자주, 더 많이 사용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시장 내 주요 플레이어들 간의 경쟁 상황이나 상관 관계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그렇다면 팀장님이 생각하시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먼저 정확도가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rd Party 데이터 플랫폼 특성상 데이터가 아무리 정확하더라도 실제 데이터와는 격차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경우 몇만 남짓한 패널로 시장 전체를 추정하는 타 플랫폼들과 달리 수천만의 패널을 통해 시장을 추정하기 때문에 특정 캠페인에 따른 앱 사용성 및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보다 실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놀랍습니다.
데이터가 처리되는 속도와 마케팅에 최적화된 UI 역시,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있어서 데이터가 처리되는 속도가 느리거나 버벅거리면 플랫폼 자체의 퀄리티가 의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는 방대한 데이터가 모여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지표가 매끄럽고 빠르게 작동됩니다. 특히 전반적인 UI가 제안서나 보고서에 바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정리가 잘되어 있고 시인성이 좋아서 만족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야놀자의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저희 야놀자는 단 한번도 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항상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게 정보⋅기술⋅공간을 만드는 회사"라는 미션 아래 앞으로도 대한민국 NO.1 여가 플랫폼을 넘어 고객들의 더 나은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