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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완벽한 전략이 실패하는 이유

by IGM세계경영연구원

경영 컨설팅사 마라콘 어소시에이츠(Marakon Associates)에 따르면, 회사의 전략이 실패하는 경우의 37%가 전략이 아니라 그 실행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떤 문제가 생기는 걸까요?



문제점 1

자원이 적재적소에 배분되지 못한다


광고를 늘려야 할 시기에 마케팅 부서에 돈이 부족하다거나, 제품의 생산량을 높여야 할 때 생산라인에 인력이 충원되지 못하면 전략이 제대로 실행되기 어렵습니다. 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세계적인 IT회사인 시스코(Cisco)에서는 자원 배분팀을 따로 두어, 각 사업부 별로 필요한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정해줍니다. 케이블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인력이 더 필요하다면, 언제 얼마나 더 필요한지 파악하고 언제 채용할지를 결정하죠.

어떤 효과가 있냐고요? 과거 사업부에서는 전략에 필요한 자원을 실제보다 줄여서 보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략을 실행하는 것을 쉽게 허락 받기 위해서였죠. 그러다보니 전략 실행 도중에 자원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자원 배분 전담팀이 생기면서 얼마만큼의 자원이 필요한지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자원을 기다리느라 전략 실행이 늦어지는 일도 줄어들었죠.



문제점 2

구성원이 전략의 방향을 모른다


가령, 명품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영업사원들은 매출을 올릴 생각만 하고 자꾸만 저가 상품을 판매하면, 전략이 제대로 실행되기 어렵죠. 이런 경우에는 전략의 본질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밝히고, 전사에 확실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바클레이스 캐피털(Barclay's Capital)은 자사의 전략에 대한 방향을 "주식보다는 유로화와 채권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관련 법규를 반드시 지키면서 모든 전략을 시행한다"고 명확히 정해두고 있습니다. 최대한 기업이나 국가 기관과의 마찰을 피해서 신뢰성에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막겠다는 의미인데요. 또한 이 목표를 전 직원에게 확실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바클레이스의 구성원들은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이 결정이 은행의 신뢰도에 피해를 주는지 안 주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합니다. 또한 회사 전체의 전략과 사업부의 전략이 충돌하여 문제가 생기는 일도 없어졌다고 하죠.



문제점 3

환경이 변했음에도 전략을 수정하지 않는다


더 좋은 설비가 나왔는데도 쓰던 장비를 계속해서 구입한다거나, SNS 마케팅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음에도 기존의 매체에만 투자하고 있다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 전략의 성과를 점검하는 시간을 자주 가져서 끊임없이 방향을 재설정해야 합니다. 2001년 세계적인 화학 회사인 다우 캐미컬은 성과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CEO인 월리엄 스타브로폴로스는 ‘성과 개선 운동’을 도입했는데요. 우선 각 사업부의 현재 전략을 파악하고, 각각에 대한 명확한 성과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 후, 매주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목표에 심각하게 못 미치는 전략은 전 경영진이 모여서 개선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어떤 효과를 가져왔을까요? 우선 전략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매주 업데이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가 일어났을 때,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죠. 이를 통해 다우 캐미컬은 짧은 시간 내에 매출을 예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그 이상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Plan보다 중요한 것은 Do!

전략은 세우는 것만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을 실행할 때, 흔히 생기기 쉬운 세 가지 문제점을 잘 챙기고 예방해보세요. 정성 들여 세운 전략이 더욱 빛나는 성과로 돌아올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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