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주부 Oct 30. 2022

지금 애플 주식 사도 될까?

4분기 실적 발표 분석

수익성

이번 애플 실적을 보면서 깜짝 놀랐던 부분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건비, 원자재, 물류비 등 모든 가격들이 오른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수익성이 더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지난 5년간 애플의 수익성을 보여줍니다.


살인적인 인플레이션 시기에 매출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이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애플의 매출이익률은 43.3%로 5년 전 38.3% 보다 크게 상승했습니다. 영업 이익률 또한 30.3%를 달성했습니다.

애플이 속한 섹터의 영업이익률 중간값이 7.07% 이니까 애플의 실적이 더욱 대단해 보입니다.

애플의 수익성이 이렇게 좋아지고 있는 이유는 애플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사업 때문입니다. 애플은 지금까지 아이폰을 18억대 팔았고, 이중 10억 명이 활발히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9억 명은 icloud나 애플뮤직과 같은 유료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번 달에 애플은 유료 서비스의 가격을 미국에서 대폭 인상했고, 앞으로 타 지역에도 점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매출

전 세계에서 매출이 모두 좋았고 특히, 아시아 지역의 매출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잃어버린 30년을 겪고 있는 일본만 매출이 9%가량 하락했습니다. 일본 엔화의 가치 폭락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급락 중인 엔화 가치

제품 카테고리별로는 아이폰, 애플 워치, 맥, 액세서리 등의 매출이 증가했고, 아이패드의 매출이 조금 하락했는데, 최신 아이패드가 10월에 출시된 까닭에 4분기 실적에 반영되지 못한 탓이 있습니다.  


총평 & 잡설

그동안 갤럭시 폰으로 잘 살던 중학생 딸아이가 갑자기 아이폰을 사달라고 하네요. 아이폰 14 프로를 사기 위해 매장에 갔더니 대기 기간이 한 달이랍니다. 원화 환율 때문에 아이폰 가격이 크게 인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이 이렇게나 잘 팔려서 깜짝 놀랐습니다.


다음 분기에도 애플의 실적이 기대되는 이유는 최근에 애플 뮤직, 애플 TV와 같은 유료 서비스의 가격을 대폭 인상하였고, 아이폰 14프로에 대한 수요가 강력하며,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앱 결제 수수료도 25%나 인상했습니다. (애플 주주라 좋긴 하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 것 같습니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it/1061480.html


하지만, 지금 당장 올인하는 매수는 다소 위험해 보입니다. 그 이유로 현재 애플의 P/E 값이 25 정도에 형성되어 있고 PEG값은 2.86이나 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섹터 중간 P/E 값은 18이고 PEG값은 1.48입니다.


출처 : 시킹알파


작가의 이전글 애플의 실적발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