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간 수집가 Jun 09. 2024

몰입하면 즐거운 인생이 펼쳐진다

<몰입은 과학이다>


몰입에 대한 격언들
✽✽✽
정말 행복한 사람은 몰입 상태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은 한 가지 활동에 몰두하느라 그 밖의 다른 것들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지금 느끼는 경험 자체가 너무 즐거워서, 순전히 그 경험을 하기 위해 큰 비용도 마다하지 않는다. _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우리 삶의 정점을 이루는 황홀경, 이것을 경험하지 않는 이상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삶의 아이러니다. 이 황홀경은 내가 가장 살아 있다고 느낄 때 찾아오고, 그와 동시에 내가 살아 있다는 것을 완전히 망각하게 만든다. _잭 런던(Jack London), 『야성의 부름(Call of The Wild)(1903)
삶의 진정한 비밀은 이것이다. 지금 여기서 당신이 하는 일에 완전히 몰두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일이라고 부르지 않고, 놀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_앨런 와츠(Alan Watts)


→ 몰입이란 무엇인가.   


자신이 하는 일에 몰두하느라 그 밖의 다른 것들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지금 느끼는 경험 자체가 너무 즐거워서, 순전히 그 경험을 하기 위해 큰 비용도 마다하지 않는 것


황홀경을 주는 경험


내가 가장 살아있다고 느끼는 순간, 동시에 내가 살아 있다는 것을 완전히 망각하게 만드는 순간


지금 여기서 당신이 하는 일에 완전히 몰두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놀이라고 생각하는 것.


근래에 내가 몰입한 순간은 다음과 같다.   

글을 쓰는 순간


흥미로운 책을 읽는 순간


음악회에서 클래식을 감상하는 순간


숲에서 맨발걷기하는 순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오로지 먹기에 집중하는 순간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기 위해 옷을 정리하는 순간


주식 창을 들여다보는 순간


버스 안에서 노트를 펴고 생각을 메모하는 순간


여행가고 싶은 곳을 리스트로 만드는 순간



이 중에서 나에게 가장 큰 황홀경을 준 순간은 아름다운 자연(숲) 속에서 맨발로 산책을 하는 순간이었다. 눈으로는 나뭇와 하늘을 관찰하고, 코로는 숲향기를 들이마시고, 귀로는 새소리를 들으며, 발바닥으로 흙의 촉감을 느낀다. 오감을 모두 열고 완전히 숲 걷기에 몰입하는 순간 나는 황홀경을 느낀다. 그 순간 나는 내가 가장 살아있다고 느낀다. 동시에 내가 살아있다는 것을 완전히 망각한다. 자연에 푹 빠지면 내가 그곳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 자체를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몰입에 대한 여러 격언과 정의들 중 나의 마음에 가장 쏙 드는 것은 앨런 와츠의 것이다.

“지금 여기서 당신이 하는 일에 완전히 몰두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일이라고 부르지 않고, 놀이라고 생각하는 것”

나는 내가 하는 모든 일이 일이 아니라 놀이가 되기를 바란다. 삶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놀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지구별에 태어난 이유는 삶이라는 놀이를 경험하고 창조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하는 모든 일은 놀이가 될 수 있다. 내가 하는 일을 일이 아니라 놀이라 부르고, 그것을 놀이하듯 진지하게 몰입한다면 세상 모든 것이 나의 놀이거리가 될 수 있다.


몰입을 잘 하기 위해서는 무슨 일을 하든 ‘나는 지금 재밌는 놀이를 진지하게 수행하는 중이다’ 라는 마음가짐을 가지면 좋다. 보통 놀이는 가벼운 마음으로 대충 그냥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나에게 몰입을 위한 놀이는 진지한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다. 사소한 것도 나에게는 놀이가 될 수 있다. 그것이 나의 몰입 대상, 놀이거리가 될 수만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든. 

몰입하는 이에게 세상 모든 것들이 호기심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놀이대상이 된다. 몰입을 하면 세상이 즐거워진다. 쓸데없는 잡생각에 빠져 허송세월하지 말고, 지금 눈앞의 일에 몰입하자. 그 일이 평소에 내가 아주 싫어하는 일이든, 세상 사람들이 지루한 일이라고 폄하하든, 하고 싶지 않은 일이든 내가 그 일을 놀이로 생각하고 그 일에 완전히 몰입하면 그것은 순식간에 세상에서 제일 재미난 놀이가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은 몰입을 원하고, 실행할 수 있는 나의 능력치에 달렸다.

오늘은 또 무얼하고 놀아볼까. 하고 진지하게 고민하는 순간 몰입이 시작된다. 몰입이 시작되면 그 순간부터 나에게 기쁨과 황홀경, 행복과 즐거움이 보장된다. 사는 것이 지루하다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행복해지고 싶다면, 황홀경과 기쁨을 마음껏 누리고 싶다면 지금 눈 앞의 일에 완전히 몰두하라. 그 일을 놀이로 생각하고 완전히 몰입하라. 그 순간 나에게 즐거운 인생이 펼쳐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은 단순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