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Apr 13. 2023

[일산·파주·김포] '위암 수술' 전문의, 엄상수 교수

"암 환자,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한 정확한 설명 중요"

[일산·파주·김포] '위암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외과 엄상수 교수

- 일산백병원 전공의 수련 · 국립암센터 전임의 역임

- 위암수술 전문의, '위암 치료 가이드라인 연구' 주력  

- "암 환자,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한 정확한 설명 중요" 

- 직원들이 추천할 수 있는 '외과의사'가 되겠습니다!



Q. 일산백병원과의 인연이 있나요? 어떤 계기로 일산백병원에 오시게 되었나요?

예전 인턴을 마치고 일산백병원 외과가 훌륭하다는 소문을 듣고 일산백병원 외과 의국에서 전공의 수련을 했습니다. 다시 돌아오게 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Q. 교수님의 약력(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원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차의과대학병원에서 인턴을 했습니다. 그 후 일산백병원 외과에서 전공의 수련을 마치고, 더 많은 수술을 배우기 위해 국립암센터에서 2년간 전임의 생활을 했으며, 다시 일산백병원 외과에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Q. 외과 전공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생과 인턴 시절에 외과를 경험하면서 많은 매력을 느꼈습니다. 힘든 면도 분명히 있지만, 내가 힘든 만큼 환자들이 수술받은 후 경과가 좋아지는 모습을 보며 저도 좋은 외과의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 이 전공을 선택했습니다.



Q. 주로 어떤 분야 질환의 환자들을 치료하시게 되나요?

저는 외과 전문의를 취득하였지만, 그 후 상부위장관 외과에서 전임의 생활을 했습니다. 주로 위암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Q.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시나요?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서, 정확한 설명을 해주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치료방법에 대해 잘 알지만, 환자는 암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아무리 조기암이라도 많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증명된 결과들을 함께 제시하며, 믿을 수 있는 의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교수님이 주력하는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요? 

제가 관심 있는 연구 분야는 위암 치료의 가이드라인입니다. 현재 위암 치료에 있어서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위암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더 좋은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훌륭하신 의사들 덕분이기도 합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4년마다 위암 가이드라인이 개정되는데, 이 가이드라인이 위암 치료를 결정하는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교수님 포부나 목표, 나의 장점 등은 무엇인가요?

저를 찾아주시는 환자들을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고, 원내 직원에게도 추천받을 수 있는 그런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일산백병원에 근무하면서 진료할 환자들이나, 함께 일할 동료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선을 다해 성실히 진료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진료뿐만이 아니라 연구도 병행하며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의사가 되겠습니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매거진의 이전글 [일산·파주·김포] '고혈압·심부전·판막' 치료 전문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