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Jun 12. 2024

폐암 의심 증상

'기침, 객혈, 가슴통증, 쉰 목소리' 지속되면 검사 필수

이런 증상이 있는데 폐암일까요? 폐암 의심증상 4가지

- '기침, 객혈, 가슴통증, 쉰 목소리' 지속되면 검사 필수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호흡기내과 이성순 교수





폐암은 우리나라 성인 암 사망원인 1위에 해당하는 치명적인 암으로 암 발생빈도는 위암, 갑상선암, 대장암에 이어 4위지만, 폐암은 다른 암에 비해 완치가 어렵고 사망률이 높다고 알려졌다. 


일산백병원 호흡기내과 이성순 교수와 함께 폐암 의심 증상 4가지를 알아보자.


폐암의 발생빈도는 위암, 갑상선암, 대장암에 이은 4위지만, 다른 암들과 달리 완치가 힘들고 사망률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폐암은 특징적인 증상이 없어 내원 후 폐암으로 진단받으면 이미 암이 꽤 진행된 경우가 많다. 최근까지도 조기 진단 방법이 확립되지 않아 진단이 늦어지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다만 몇 가지 증상으로 폐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


① 기침: 폐암의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만약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내원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② 객혈: 피가 섞인 가래나, 기침할 때 피가 나오는 폐암의 증상 중 하나이다.


③ 가슴 통증: 폐암 환자의 1/3이 겪는 증상이다.


④ 쉰 목소리: 폐암이 성대로 가는 신경을 눌러 발생한다. 쉰 목소리가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내원해야 한다.


하지만 폐암의 증상들은 폐암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www.paik.ac.kr/ilsan/user/doctor/view.do?doctorId=635



매거진의 이전글 돌연사 전조증상과 예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