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간호 Team Charge 역할 · 팀 리더십' 교육

일산백병원 간호부, 예비 Team Charge(팀 차지) 교육 시행

by 일산백병원

일산백병원 간호부, 예비 Team Charge(팀 차지) 교육 시행

- 31명 대상 'Team Charge(팀 차지) 역할 · 팀 리더십' 교육

- 간호부,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임상 현장 능력 향상' 지원


예비 Team charge 교육2.jpg


일산백병원 간호부는 1월 27일 예비 Team Charge(팀 차지) 간호사를 대상으로 역할과 업무 표준화를 위한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Charge(차지)는 "담당하다"라는 뜻으로, 팀 차지는 간호 파트장을 보좌해 ▲인력관리 ▲업무관리 ▲환자(병상)관리 ▲자원 관리 등 전반적인 병동 업무의 책임을 맡는다.


이번 교육은 Team Charge 간호사의 주요 업무와 책임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근무 조정과 팀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교육은 총 31명의 예비 Team Charge 간호사가 참석한 가운데, 일산백병원 6층 제1세미나실과 제2세미나실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됐다.


예비 Team charge 교육1.jpg
예비 Team charge 교육3.jpg


교육의 주요 목표는 Team Charge 간호사의 업무 표준화를 통해 간호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고, 팀 내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 배양이다.


또한, 간호사들의 직무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 커리어 리더십(Career Leadership)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교육 과정은 ▲Team Charge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 이해 ▲상황별 모의 훈련을 통한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 강화 ▲전문심장소생술(ACLS Algorithm) 및 CPR 기술 교육 및 시뮬레이션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습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예비 Team Charge 간호사들이 실무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임상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옥분 간호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예비 Team Charge 간호사들이 조직 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질 높은 간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간호부는 조직의 원활한 운영과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일산백병원, 프리셉터 간호사 역량 워크숍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