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마르코 Jan 16. 2016

파이썬 컴퓨터에 세팅하는 법

한 번만 해두면 세상이 편해진다

아래 링크는 <내 손 안의 비서> 첫 글이자 전체 목차




어떤 컴퓨터를 쓰느냐에 따라서 파이썬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이 조금 달라진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으니, 한 번 시도해보면 좋다.


윈도우


파이썬 공식 페이지(링크)에 들어가서, 파이썬 3.5.1 버전을 다운 받는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아래 동영상 두 개를 참고하면 된다. 파이썬 설치 동영상은 한국어고, 그 아래는 영어 동영상이다. 소리는 꺼두고 화면만 따라 해도 충분하다. 동영상에서는 3.4.2 버전을 설치하는데, 최신 버전인 3.5.1을 다운 받으면 된다. 혹시 이후에 이 글을 읽는다면 앞이 3으로 시작하는 파이썬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최신 버전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한다.


파이썬 설치하기 (출처 : Youtube)

파이썬 파일 생성하기 (출처 : Youtube)


맥북, 혹은 아이맥 (OS X)


OS X에는 파이썬 2.7 대 버전이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다.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혹은 아래에 동영상 참고해서 3.5.1 버전으로 올려서 사용해도 된다. 그래도 가능한 최신 버전을 사용하시길  추천한다.


맥에서 파이썬 3.5대 버전 설치하기 (출처 : Youtube)


기존 2.7대 파이썬은 "python" 명령어로, 3.5.1 버전(3점대 전부 포함) 파이썬은 "python3"라는 명령어로 실행이 가능하다.


왜 버전이 달라지나?


파이썬의 버전이 2.7에서 3.0 대 버전으로 바뀌면서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서 여러 에러가 많이 났다. 기존에 짜여있는 프로그램이나 사용하던 라이브러리가 있는 경우에는 옮기기 굉장히 부담스러웠고, 2.7 버전을 여전히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분명히 python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끊임없이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새로 배우는 경우라면 앞이 3으로 시작하는 버전의 파이썬을 쓰는 게 좋다.  




프로그래밍은 외계어가 아닙니다.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알립니다. 그리고 댓글이 달릴수록 더 쉬워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 다음은 중국어? 프로그래밍 언어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