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바싸 Sep 20. 2024

베트남 추석 쭝투에 국제학교는 문페스티벌이 열려요

하노이 국제학교 추석에는?




베트남 하노이도 추석이 있다

쭝투(trungthu)라고 하는데, 물론 한국처럼 연휴는 아니어서 전혀 추석 느낌은 안 나지만 그래도 마트나 시장 가면 추석 음식도 팔고 반중투(banh trung the)라고 하는 월병 같은 것도 팔고 선물도 하고 한다






베트남 스타벅스는 또 그 특색을 담아 판매하고 있다







연휴가 아니라 쉬지는 않지만 추석은 추석이기에 국제학교에서도 행사를 준비한다

문페스티벌(Moon Festival)


매년 추석 전주에는 학년별로 문페스티벌을 기념하여 만들기도 하고 공연 준비도 한다

그 주 금요일에 열리는 문페스티벌 행사에서 공연도 볼 수 있다





추석을 상징하는 만들기를 학년마다 하는데, 보호자들도 초대를 받기 때문에 시간이 된다면 가서 아이들과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작년에는 전등을 만들었다면 올해 우리 아이들은 문클레이를 만들었다





추석 하면 떠올릴 수 있는 달과 토끼 이런 모습을 각자 스타일대로 만드는 시간

Year4 첫째는 혼자 잘하기에 내가 따로 도와줄 게 없더라




선생님이 엄마들도 만들기 해도 된다 해서 나도 나의 창작력을 담아보았다

보름달을 바라보는 토끼의 뒷모습


하늘 위에 있는 건 오로라를 표현하고 싶었는데 딸내미가 그러더라


"엄마, 하늘 위에 스크램블이 있네?"

ㅋㅋㅋㅋㅋㅋ 계란사랑이 대단하네?



나 좀 잘만들었나봄!!

학교에서 공개한 문페스티벌 공식영상에 내 작품이 올라갔다

기분이 좋네? 기분이 좋아~~~





우리 둘째네 반도 문클레이 당첨!

역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만들기 시간 온도차이는 꽤 난다


우리 아드님, 만들기에 관심이 별로 없음

"검은색과 흰색을 섞으면 회색이 되지요~" 이러면서 조물딱 거리기!


그래서 99% 내가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이번에는 토끼 없이 달 속에 있는 절구에서 별이 흩날리는 걸 표현해 보았다

저 껌 붙여 놓은 것 같은 핑크색은 아들이 만든 별...이란다

동심을 파괴할까 봐 별이구나~ 하고 인정해 줬다






그 주 금요일 문페스티벌이 열렸다

베트남 전통의상인 아오자이를 입고 등교를 한 아이들은 기념사진도 많이 찍고 공연 준비한 학생들은 열심히 공연을 올리더라


꼬물꼬물 귀엽고, 고학년 아이들은 공연의 퀄리티도 느껴졌다




베트남 하노이 국제학교에서 추석을 보내는 방법?

영상으로 그 생생함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추석과는 또 다른 느낌의 명절이다



작가의 이전글 헬로키티 덕후라면 베트남 스타벅스로 오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