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0년 기업은행에 입행하였고 어느덧 15년 가까운 시간을 근무하였습니다. 정말 많은 일이 있었고, 지금까지 일할 수 있는 것은 두 가지 이유입니다. 첫째 가족입니다. 입행 후 15년 사이 결혼을 하고 두 자녀의 아빠가 되었기에 책임감으로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보람입니다. 은행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있고, 다양한 고객님들이 계십니다. 우리 삶에 필요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님들과 공감대가 형성될 때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복지 혜택이 있어 아이를 키우기 좋은 조건을 제공해주다 보니 가끔 힘든 일이 있어도 버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나고 나면 항상 가장 힘들었던 일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2016년 본점에서 근무하다가 승진하여 영업점 과장으로 나와서 집단대출을 취급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부동산카페, 인근 부동산, 시행사, 시공사 등을 직접 찾아다니며 입주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많은 고객님께서 대출금액, 금리뿐만 아니라 분양받은 집에 대한 정보도 궁금해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니즈를 파악하여 대출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집단대출 업무를 원활히 수행했습니다. 힘든 업무였지만 만족해하는 고객님들을 보며 보람을 느꼈고 아직도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만족도: 8점 (10점 만점)
이유 : 우선 복지와 월급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정을 이루어 살기 좋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2점을 뺀 이유는 아무래도 고객 상대, 특히 돈을 다루는 직업이다 보니 항상 긴장해 있어야 하는 탓에 정신적으로 힘들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다만 모든 직업을 경험해보지는 못했지만, 많은 기업을 거래고객으로 상대하면서 쉬운 일과 직업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감수할 수 있는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업: 변호사
이유: 은행 본점에서 근무하면서 법무법인과 일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법이라는 학문에 대해 굉장히 매력을 많이 느껴서 다른 직업을 택할 수 있다면 변호사를 해보고 싶습니다.
MBTI F끼리 혹은 T끼리 해야 하는 것이고, 한 명이 F고 한 명이 T라면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영업점: 은행의 꽃은 고객상담이기 때문이며, 특히 기업은행은 다수의 기업 사장들과 거래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큰 보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CFP: 15년 전에는 취업 ‘우대 자격증’이었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서 취득하였으나 현재 AI 시대에서는 점점 필요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계발 또는 본인 자산관리를 위해서 한 번쯤 공부하면 아주 좋은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생분들에게는 ‘취업’이라는 관문이 아주 중요한 것이고, 모든 것이라는 것을 겪어봐서 잘 압니다. 꼭 취업이라는 문을 통과하셔서 원하는 기업에 입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하지만 취업 이후에는 회사생활이라는 또 다른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지나고 보면 늘 그렇듯이 별일 아닌 일들이 많습니다. 너무 걱정하기보다는 항상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하시면, 조금 더 행복한 인생(?)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족발 먹으며 약속한 기한보다 조금? 늦게 보내준 형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어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직급이 높은 만큼 스트레스도 크고, 많이 바쁠 텐데 늘 건강하길 바랍니다.
조만간 족발 먹으러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