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두 가지 취업특강을 들을 수 있다. 고용센터에서 진행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사이버진로교육센터]에서 들을 수 있는 취업특강이 있다.
아무래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사이버진로교육센터-취업특강(이하 사이버 취업특강)을 많이 선호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 초기에는 사이버 취업특강 4시간 이상 수강해야 구직활동 1회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최근 2시간 강의가 많이 업데이트되면서 시간 상관없이 구직활동 1회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구직활동으로 최대 2번 인정가능하다)
국취 초반에는 대표적으로 4가지 강의만 있었다.
-시선을 사로잡는 서류전형 준비
-마음을 사로잡는 면접전형 준비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한 노동법 이야기
-4차 산업혁명 시대,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하는 직업세계
채용 트렌드를 반영한 강의가 많이 추가되었다.
(1) 새로운 시작: 경력전환의 성공 노하우와 실천방안
(2) 채용정보 꿀팁! 효과적인 채용정보 수집 방법
(3) 어렵고 힘들었던 시간은 이제 끝!: 구직실패 극복하기
(4) 면접 합격의 KEY: 면접을 좌우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5) 왜 일을 해야 할까?: 일의 의미와 가치 인식
(6) 직업의 A부터 Z까지: 직업분류체계 활용법
(7) 토론면접과 프레젠테이션 면접의 실전 노하우
(8) #센스 있는 자기 PR: 자기소개서 A to Z
(9) #취뽀를 부탁해, 나만의 커리어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10) 채용트렌드를 알면 취업이 보인다!
이중 [어렵고 힘들었던 시간은 이제 끝!: 구직실패 극복하기] 강의를 들어봤다. 생각보다 유익한 정보가 많아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들었다. 특히 계속되는 구직실패 점검 4가지 부분이 인상 깊었다. 구직실패로 힘들어하는 참여자와 상담할 때 많이 이야기했던 부분인데, 수업내용으로 나오니 신기했고 다시 한번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1. 자소서, 면접 점검
2. 인적 네트워크 활용
3. 채용동향 파악
4. 눈높이 재설정
1번은 누구나 하는 부분인데, 2-4번은 잘 모를 수 있다. 따라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채용동향을 다시 파악하면서 놓친 부분은 없는지, 마지막으로 자기 객관화를 통해 채용조건을 다시 설정하는 게 필요하다.
참여자들이 가장 많이 수강하는 [시선을 사로잡는 서류전형 준비] 강의도 들어봤다. 2시간 강의지만 실제 수강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됐다. 서류작성 시 알아야 할 기본사항에 대해 꼼꼼하게 알려주어 좋았다. 서류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수강해 보시기를 바란다.
참여자들에게는 대면특강을 주로 추천한다. 이유는 취업이라는 외롭고 힘든 시간을 조금이나마 사람들을 만나서 교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안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게 부담스럽다면 사이버 취업특강을 추천한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강의를 통해 다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강의를 듣는 행위 자체가 배움이 되고 마음가짐을 새롭게 할 수 있다.
사이버 취업특강이 구직활동에 조금이라도 도움 되길 바라며, 2026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