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Sep 28. 2021

친구 따라강남 가는주식 샀다가는

강남제비스코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제목을 조금 자극적으로 썼지만, 강남제비스코 주식은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줄 알고 매수했다가 낮은 거래량 때문에 물려서 탈출하지 못하는 주식이 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저평가된 회사를 찾는다면 강남제비스코를 들 수 있지만, 오늘은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해보며 투자 공부를 해볼 예정이다.


여전히 주변에서는 주식은 도박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2020년 상승장을 경험했던 주식 초보자들은 2021년 횡보장이 길어지는 시점에는 손실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주식은 투자 위험성이 높은 투자 상품이다. 하루에도 위로 30% 주가가 변할 수 있고, 아래로 30% 주가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주식들보다는 안전한 주식이 있기 마련이다. 전통적인 투자 방법 중에는 주가에 비해 자산이 많은 회사를 좋은 회사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강남제비스코의 PBR은 0.3배 수준이다. 주식의 시가총액은 1,700억대이지만 회사가 갖고 있는 주식과 부동산, 투자하고 있는 자회사들의 가치를 계산해 보면 약 3배 수준인 5,000억이 넘는다는 소리이다.


거기다가 노루페인트와 삼화페인트 주식회사처럼 경쟁사인 회사들보다 부채 비율이 낮다. 두 회사 모두 부채 비율이 100%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강남제비스코 같은 경우 부채 비율이 20%대 수준이다.


경쟁회사보다 낮은 부채 비율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회사라고 할 수 있다.


거기다가 배당금을 연속으로 45년 지급하는 중이다.

배당을 준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당기 순이익이 발생해서 돈이 남아야 배당을 지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45년 연속으로 사업을 잘하고 있기 때문에 연속으로 배당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오랫동안 사업을 할 수 있는 생존 능력도 갖고 있고, 오랫동안 배당을 할 수 있는 수익을 내는 회사라는 결론이 된다.


지금 위에 언급한 내용들만 보면 완전히 좋아 보이지만, 그래도 한 가지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

바로 미래 성장성에 대한 부분이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https://youtu.be/SDM0KD8aADE

작가의 이전글 우울해서 매출액이 상승하는 주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