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Oct 25. 2021

윤활유처럼 상승할 고배당 주식인가

한국쉘석유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주식 유튜브 중에서는 단기 투자를 하거나, 주식 시황을 알려주는 유튜브가 많이 있습니다. 황금 거북이 TV는 그래도 배당주라는 한 우물을 파면서 투자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덕분에 움직임이 덜한 배당주를 분석하고 있어서 인기는 많이 없는 유튜버 중 하나이지요.


그래도 브런치에 글을 올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니까요. 아무튼 오늘 분석할 주식은 한국쉘석유입니다.


해외여행을 많이 나가면 주유소 같은 곳을 지날 때 노란색 조개 로고가 있는 회사를 볼 때가 많습니다. 세계적인 기업 쉘 그룹입니다. 한국쉘석유는 이름 그대로 쉘 그룹의 한국 지사라고 할 수 있지요.


이름에 석유가 붙는 것처럼 기름과 관련된 회사입니다. 윤활유 업계 세계 1위를 기록하는 쉘 그룹에 속해 있어서 매년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합니다.


다만 매출액이 매년 상승하는 회사라면 미래 성장성이 높은 회사라고 할 수 있지만, 한국쉘석유는 아쉽게 매출액이 2,000억 이상 2,300억 이하를 5년 연속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안정적인 매출과 함께 안정적인 당기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은 좋은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배당성향이 높습니다. 2020년을 제외하고 2019년과 2018년에 배당성향이 무려 99%입니다.


수익의 99%는 주주에게 환원한다는 소리입니다. 모회사가 53% 보유하고 있고, 지분 변동이 없는 회사입니다. 한마디로 한국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전부 배당으로 가져간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여기에 화를 낼 필요는 없고, 우리는 이러한 배당 정책을 보고 투자를 진행하면 좋을 것입니다. 배당금이 5%가 넘는 회사입니다. 높은 배당성향으로 인해 배당금 자체를 많이 주는 회사입니다.


다 좋아 보이지만 아쉬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석유 업종에 있는 회사들과 비교해보면 비교적 낮은 시가 총액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과, 다른 석유 업종에 비해 PBR이 높습니다. 거기다가 거래가 많지 않습니다. 주가가 비싼 이유는 바로 발행된 주식수가 적기 때문이지요.


이런 주식은 쉽게 사는 것이 아니라, 정말 투자금을 오랫동안 예금해 둔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5% 이상 배당률을 기록하는 회사라고 해도, 매수한 주가가 높다면, 배당금이 높아도 평가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쉘석유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황금 거북이 주식 유튜브 내용을 한 번 확인해 주세요. 오늘도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황금 거북이입니다.

https://youtu.be/Swamsbn1Rqc

작가의 이전글 결국 주식은 물리면서 사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