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Dec 05. 2021

1차 산업계의 삼성

하림지주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삼성전자가 우리나라 주식 시장 시가총액 1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 삼성전자 같은 회사가 1차 산업에도 있는 상태입니다.

바로 하림지주이지요.


하림지주는 주가가 많이 하락하는 시점이었지만, 이동평균선 120일선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2021년 12월 5일 주가를 보면 조금 하락을 한 상태이지요.


그래도 1차 산업에 있고,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하림지주에 대해 장기적으로 황금 거북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영상이나 브런치 글을 보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매출액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3분기 매출액이 상승해서 3분기까지 매출액이 7조 6,000억으로 2020년 전체의 매출액 7조 7,000억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올해도 매출액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기다가 5년 연속 당기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고, 부채 비율은 200% 미만으로 보통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 이전에 주가가 7,500원과 13,000원 사이라서 현재 주가가 나쁜 편은 아니지만, 거래량이 높아지고 있고, 지주사 전환된 이후로 주가가 하락 추세를 멈추지 않았다고 볼 수 있지요.


대표적인 이유는 지주사 할인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림지주 같은 경우 황금 거북이는 영상을 만드는 시점인 11월 20일 10,000원이 넘는 주가를 기록하고 있지만 1차 지지선을 9,000원을 제시합니다. 2차 지지선은 8,000원이지요.


그 이유는 이동평균선 120일선과 200일선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급등 거래 물량이 소화되고 있는 단계라서 바로 진입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 의견들은 황금 거북이의 개인적인 생각이지, 모든 투자자들을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그리고 하림지주 같은 경우 세무조사 4국을 받고 있습니다.

세무조사는 1국 2국 3국 4국이 있는데 4국은 문제가 생길 때 받는 곳이지요.

일반적인 세무조사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래도 여러 차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하림지주 계열사 시정 명령과 과징금을 내면서도 또 4국 조사를 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하림지주는 Food Supply Chain System을 구축한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생산 가공 유통 포장 식품화가 전부 가능한 회사입니다.


가금 사업에는 하림, 올품, 한강식품이라는 회사가 있고, 사료 사업으로 선진, 팜스코가 있습니다.

양돈은 선진, 팜스코가 하고 있으며, 유통사업으로는 엔에스쇼핑이 있지요.


사료를 가져오는 해운 사업도 팬오션이 있고, 물건을 판매하는 종합 식품은 하림산업이 있습니다.


그만큼 1차 산업 전체적으로 모든 일이 가능한 곳이 바로 하림지주입니다. 

사람들은 의식주 중 하나라도 없는 경우 어려워집니다. 의식주 중 식에 해당하는 1차 산업에는 하림이 있지요.


앞으로 환경 기후 문제가 발생하게 될 일이 더 많아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식량 안보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1차 산업이 재조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지금 당장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팜 위주로 추가적인 성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면 좋은 주식 투자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eig5zqpHg4I

작가의 이전글 언제까지 하락하고 이제 반등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