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Dec 11. 2021

대한유화 급등인가? 반등인가?

대한유화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오늘은 대한유화 주식이 상승을 했는데 급등을 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반등을 했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52주 최저가 종목에 대해 비교 분석하는 내용도 추가로 적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10일 종가 기준으로 대한유화는 204,500원입니다. 이 글을 적는 190,000원보다는 높지만 조금 높아진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튼 대한유화 주가가 2021년 12월 1일 3분기 매출이 상승했다는 이유로 특징주 뉴스에 올라가면서 주가가 11% 이상 상승을 했습니다.

시가총액 1조가 넘는 회사가 11%가 올라갔다는 것은 소형 주식들로 보면 거의 상한가를 맞았다고 볼 수 있지요.


일단 종목 뉴스들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분명 2021년 10월 말에만 해도 기관 리포트는 목표가 하락 리포트를 쏟아냈던 것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영상으로 몇 차례 대한유화에 대해서 언급을 했었기 때문이지요,)


본업의 수익성을 확인해야 한다면서, 컨센서스를 하회하기 때문에 목표가 하락을 이야기했던 적이 불과 한 달 전입니다.


물론 황금 거북이도 대한유화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고, 목표가 하락 리포트에 대한 영상을 만든 적이 있습니다.

3차 지지선을 180,000원으로 그리면서 황금 거북이 역시 대한유화 주식을 영상 이후로 추가 매수를 하기도 했지요.

12월 1일이 지나서부터는 수익권으로 전환되었습니다. 11% 이상 상승을 하면서 회복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불안한 내용이 남아 있습니다. 대한유화 자체가 당기 순이익도 꾸준히 기록하고 있고, 재무상태도 좋으며 배당금도 지급하기 때문에 황금 거북이 투자 기준 4가지 중 3가지는 충족하고 있어서 굉장히 예쁜 종목은 맞지만 미래 성장성이 낮다는 점입니다.


물론 앞에 3가지 투자 기준에 비해서 낮지만 나쁘다는 뜻이 아님을 잊지 말아 주세요. 


황금 거북이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안정성도 높고 생산 설비도 증설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 본연의 가치는 상승 중인 회사입니다.

다만 보유한 계열 회사들이 모두 석유 화학 업종에 있기 때문에 석유 가격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요.

 (2018년 주가의 고점은 347,000원 / 2019년 주가의 고점 186,000원)

그래서 오늘의 상승은 낙폭 과대에 대한 반등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연금이 보유하고 있고, 낮은 부채 비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오르는 말에 타기보다는 3차 지지선 부근에서 매수를 하는 것이 더 괜찮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2021년 12월 01일 

오미크론의 영향이 더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시장 분위기가 좋지 못해서 52주 최저가를 기록하는 종목이 하루 전보다 2배가량 증가해서 93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93개의 종목 중에서 황금 거북이가 영상을 만든 종목이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모토닉이라는 종목이고, 다른 하나는 광동제약이라는 회사입니다.


생각해보니 여기 글을 너무 길게 쓰면 유튜브를 시청하지 않으실 수도 있겠네요.

주식 공부를 하는 마음으로 아래 영상을 시청해 주시면 더 많은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배당주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https://youtu.be/TkwA0shGzjg

작가의 이전글 내가 하면 추가 매수? 네가 하면 물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