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Jan 08. 2022

진단키트 해외 허가 획득한 주식

피에이치씨 PHC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오늘 브런치 글은 시청자 주식 분석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주식 분석 요청을 하는 편이지만, 종목명을 대충 봐서 문제가 있었던 PHC(피에이치씨) 종목입니다. 


이 회사는 어떤 회사일까요? 이름만 들으면 바로 알 수는 없지요. 하지만 바이오산업에 속해 있으면서 시가총액은 2,000억이 되지 않는 소형 주식입니다. 참고로 황금 거북이가 좋아하는 배당금은 지급하지 않는 회사이지요.


매출액은 2018년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상승 추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른 바이오 주식들과 마찬가지로 2020년 들어와서 코로나 사태 이후 바이오 회사의 관심이 많아졌기 때문에 재무제표에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 2020년을 제외하고는 모두 당기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중이지요. 이상한 부분은 2021년에도 여전히 당기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0년을 자세히 살펴보니 영업 이익은 2억인데 당기 순이익이 80억이니 아무래도 영업 외 수익이 높았다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모르는 회사를 매수할 때에는 영업 이익도 높고, 그보다 당기 순이익이 낮은 기업이 정상적인 영업을 통해 사업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당기 순이익이 높다면 그건 영업이 아닌 다른 무언가로 수익이 났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투자 공부를 해야 합니다.


아무튼 피에이치씨 종목이 관심이 높아진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뉴스에서도 진단키트 관련한 종목이라서 거래량이 꿈틀거린다고 언급하고 있고, 영상을 올린 이후에는 진단키트가 해외 허가를 획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주가는 코로나가 올려준 2020년 주가 상승까지는 올라가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주식은 결국 실적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지요. 


황금 거북이가 그동안 피에이치씨(PHC) 종목을 올리지 않았던 이유는 투자 기준에 미달하기도 했고, 2020년에 상승을 너무 많이 했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진단키트 대장 주식은 당연하게도 피에이치씨가 아닙니다.


정보가 부족하기도 했지만, 바이오산업과 관련이 있는 회사인데 연구 개발 활동에 투자하고 있는 자금이 매출액 대비 낮은 편입니다. 매출액 대비 1% 수준은 일반적인 제조 회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요.


2022년에는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서 역시 주식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황금 거북이는 투자 보류 의견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https://youtu.be/1sVLM7D399g

작가의 이전글 전기차와 동행하는 회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