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Jan 22. 2022

가스선과 함께 오를 것 같았던 시청자 주식 분석

동성화인텍

여러분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예전에 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주식 분석을 요청하는 연락이 많이 오지 않았지만, 요즘처럼 주가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아서 종목 분석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황금 거북이 시청자분이 보유하고 계신 동성화인텍 주식 분석을 해볼까 합니다. 동성화인텍은 동성 그룹에 속해 있고,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이지요. LNG를 전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시가총액은 3,000억이 넘기 때문에 중형 주식에 속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올렸던 시기보다 현재 주가가 약 1,000원 정도 하락을 하기는 했지만, 브런치 글을 보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018년부터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당기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지요. 최근에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다면 좋지 못한 점수르 주고 싶지만, 2019년부터 당기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으니 다행입니다.

자본 총계도 2019년부터 증가하고 있는 중이네요.


다만 황금 거북이가 좋아하는 재무 안정성 지표 중 하나인 부채 비율이 100% 미만이 아니라는 점은 조금 아쉽니다.


배당금은 주고 있지만 2년 연속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2019년 이전에는 당기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 말은 지금처럼 당기 순이익이 나온다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 되겠네요.


동성케미컬이 지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고, 신용평가 등급도 당기 순이익의 증가로 회복되고 있습니다. 동성케미컬이 동성그룹의 지주회사인데 매출액도 꾸준하고 당기 순이익도 동성화인텍과 비슷하게 2017년과 2018년에 손실을 입었을 뿐 나머지는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아무튼 동성화인텍은 매출액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내수 매출 비중이 높아서 미래 성장성이 많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조선 사업에 내수로 제작을 해도 결국 배를 해외에 매출하고 있기는 합니다. 동성화인텍은 내수 매출 비중 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 활동도 매출액 대비 1% 미만인 부분도 조금은 아쉽습니다.


최대 주주 DSTI의 백정호가 지분을 50억 정도 매도를 했는데 매도 단가가 14,000원입니다. 지금 주가가 10,600원이니 지금 매수를 해서 주요 주주가 매도한 단가보다 조금 아래에 매도를 할 수도 있겠지요.


주봉차트상 상승 추세는 맞습니다. 2019년부터 매출액이 회복되고 실적이 회복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동평균선 120일선과 200일선 위에 있는 상태라 주가상으로 저평가 구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황금 거북이가 얼마에 매수를 하면 저평가 구간이라고 생각하나요?

일단 2019년 평균 주가가 7,500원부터 11,000원 사이에서 움직였기 때문에 1차 지지선으로 11,000원을 생각하고 있고, 2022년에는 호실적이 예상되기 때문에 2차 지지선은 그보다 조금 낮은 수준으로 그려 놓았습니다.

물론 이 생각은 모두 황금 거북이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모든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국내 매출이지만 친환경 조선업 시대의 흐름을 잘 맞고 있으며, 중국이나 일본보다 더 좋은 한국 시장 경쟁력을 보고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LNG 운반선이 증가를 하면서 매출액이 상승하는 것은 맞지만 그만큼 원재료 상승폭도 큰 편입니다.


이제 황금 거북이 유튜브 채널도 1년 이상 운영하고 있네요. 여러분 덕분에 황금 거북이가 구독자 3,000명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브런치 방문자분도 많이 계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동성화인텍에 대해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서 시청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aRYPIbPS-Oo

작가의 이전글 황금 거북이의 2022년의 관심 종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