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Apr 09. 2022

후발 주자 현대백화점 주주총회

현대백화점 주주총회

안녕하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서울에서 살기 때문에 다행스럽게도 주주총회에 참석할 때 큰 어려움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암사역 근처에 있는 현대백화점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었던 황금 거북이입니다.


웬만한 주주총회에서 본다면 제가 빨리 가는 거로 유명한데,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기자와 직원들이 미리 4층에 있고, 5층 온라인 중계 좌석만 배정받을 수 있었네요.

아마 기자와 직원만 내부 착석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배당주식 유튜브를 운영한다고 해도, 현대백화점은 이미지가 후발 주자라는 각인이 남아 있습니다. 규모 면에서도 말이죠.


특히 면세점 부문은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영업 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대표이사님 말씀으로는 리오프닝 정책으로 해외여행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기대를 해본다고 합니다.


또 ESG 경영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 경영 가치 구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2015년부터 고객들로부터 재판매가 가능한 제품을 기부받는 365 리사이클 캠페인을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다는데, 요즘 주식 시장에서의 화두는 ESG인 것 같습니다.


올해는 업계 최초로 현대백화점에서 발생한 폐지로 100% 재생용지를 만들어 친환경 쇼핑백을 제작하는 등 독립적인 자원순환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고 하네요.

아마 선물세트 포장지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회사에서 주고받는 선물 세트 포장지가 과대 포장이기도 하지만, 내용물 보호를 위해 들어가는 포장 완충 용기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부분이 점점 개선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주주총회에 방문해서 질문받은 내용이 하나 있습니다.

여성 복지가 많은 회사지만 급여액 차이에 대한 부분이 많았는데요.

남자 평균 급여액이 8,900만이고, 여자 평균 급여액이 3,900만 인 것을 보고 급여액 차이에 대한 부분을 대표이사님이 정책적으로 보안할 예정이라고 하셨죠.


말로는 주주와 소통을 위한다고 했지만, 정작 주주는 5층에서 주주총회에 참석해야 하는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던 주주총회였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황금 거북이가 투자를 하고 있고, 보유하고 있으니 주주총회에 참석을 했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단순하게 배당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배당주 주식 유튜버라서 현대백화점을 매수한 걸까요?


유통 관련 주식들의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단순히 현대백화점 주식만의 문제가 아닌데요. GS리테일 역시 주가가 흘러 내려가고 있고, 이마트나 신세계 역시 비슷한 주식 차트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현대백화점은 주봉 차트상으로도 낮아진 주가를 그리고 있고, 주식 시장 분위기도 백화점은 사양 산업인데 투자 매력이 있는지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이동평균선 120일선과 200일선 아래로 내려왔기 때문에 저평가 구간이지만, 이미 주가가 많이 흘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요.


그런데 현대백화점은 지누스를 인수했습니다. 지누스를 인수할 때도 많은 말들이 나왔는데요. 프리미엄을 많이 주고 산 것은 아니라고 주식 IR 담당자가 이야기했죠.

해외 온라인 기업들의 인수한 금액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현대백화점 같은 경우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온라인 생태계에 더 집중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앞으로 현대백화점은 어떻게 될까란 질문에는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고, 친환경 포장지로 방향을 나아갈 것이라고 하는데요. 제조업체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친환경 생각은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투자자가 보기에는 향후 자사주 매입 및 주가 부양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유보율을 이용해서 지누스 매입으로 지금 당장은 어렵지만, 자사주 매입을 고려는 하고 있답니다.


지누스를 인수한 결정적인 이유는 해외 1위의 이미지와 지누스를 인수하는 것과 현대백화점 신규 점포를 내는 금액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누스 인수와 같은 기업 인수에 8,000억을 쓰면 말이 많은데, 본업인 현대백화점 신규 점포 출점에 8,000억을 쓰면 말이 덜 나온다는 거지요.


아마 코로나 리스크도 있고, 온라인 분야로 투자가 앞으로 유요한 투자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현대백화점에 투자한 이유는 미국 백화점 주식들과는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100년 넘은 백화점 업체들이 망하고, 파산하는 경우가 많아서 한국 백화점 주식들도 앞으로 그렇게 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5년 연속 당기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고, 정통적 기준으로 본다면 투자하기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후발 주자의 약점은 강점이 될 수 있죠. 변화에 빠르게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래 성장성이 낮다면 그 부분을 키우기 위해 지누스를 인수하려는 모습과, ESG 경영을 하면서 시대 흐름에 맞추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주식은 맞지만,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저평가 구간에서 매수를 해야 우리 같은 일반 투자자들은 수익을 내기 좋을 것입니다.

물론 모든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가 현대백화점 주주총회에 다녀온 후기를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황금 거북이 유튜브 영상에 올린 현대백화점 주주총회 영상을 시청해 주시면 주식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2XRbyXtauYk

작가의 이전글 음료 회사야 제약 회사야 황금 거북이 주총 다녀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