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Apr 08. 2022

음료 회사야 제약 회사야 황금 거북이 주총 다녀옴

광동제약 주주총회 참석 후기

안녕하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황금 거북이가 다니는 주주총회가 계속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라는 사실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이름 그대로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기 위해선 배당주를 매수해야겠지요.

배당주를 매수하더라도 그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야 합니다.


광동제약은 유명하죠. 어떤 제약 회사냐면, 일단 비타 500을 팔고 있고 헛개수도 판매하고 삼다수 물을 판매하고 어?

뭔가 이상합니다. 광동제약인데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이미지가 음료를 파는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황금 거북이가 2022년 3월 25일에 방문한 주주총회 참석한 곳은 바로 자산이 더 많은 제약 회사 광동제약입니다.


다른 제약 업체보다 시장 점유율이 낮은 것도 문제지만, 매출 비중에 제약이 3이고 건강 음료가 7인 것이 특이사항이지요.


시가총액은 4,000억 수준인데 PBR이 제약 회사치고 낮습니다. PBR이 낮다는 것은 자산이 많은 회사라는 뜻입니다.


1963년 국민 보건과 삶의 질을 향상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는데, 광동제약은 사람들 이미지에 쌍화탕류, 우황청심원, 비타 500, 광동 옥수수수염차로 인지도가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부분은 외국인 비중이 20%에 가깝다는 점이죠. 배당을 받으려고 하는지, 투자 수익을 내려고 하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외국인이 심심해서 광동제약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닐 겁니다.


주봉 차트상 여전히 낮아진 주가를 기록하고 있고, 황금 거북이 역시 평가 손실을 기록 중인 상태이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망하지 않는 회사, 자산이 많은 회사라고 생각하면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4월에는 배당금도 괜찮게 받을 수 있지요.


물론 황금 거북이가 주주총회에 참석을 하면서 광동제약 배당 관련한 내용을 질문했는데요. 배당금 100원(1주당 배당 금액)이 적은 것이 아닌가라고 질문을 드렸는데, 총 41억은 적은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영업 이익이 449억에 당기 순이익이 255억인데 작지 않다고 생각을 하시고 계시군요.

이해합니다. 사람마다 물이 50% 있어도, 반이나 남은 사람이 있고, 반 밖에 안 남은 사람도 있죠.


다만 자사주 매입 및 주가 부양 계획이 있는지 물어보았는데요. 대표이사님은 주주친화적인 계획은 알아보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말은 황금 거북이 언어 해석기로 돌려 보면 안 하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안정성은 높은 회사입니다. 5년 연속 당기 순이익에 좋은 재무제표를 기록하고 있죠. 다만 회사 본업에 대한 의문은 계속 갖고 있습니다. 신약 개발 및 제약 의지가 낮아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저는 광동제약을 조금씩 매수를 할 예정입니다. 이미 4월에 배당금을 받기 시작하는 종목들이 있어서, 광동제약을 매수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zV4Ym3gx-U

작가의 이전글 증권회사야 부동산회사야 주주총회 참석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