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Apr 18. 2023

돈에 대한 모든 것은 심리의 문제였다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GDpgClGX2NSCvp04z9wlQQ

황금 거북이는 주식 유튜버이기도 하지만, 책을 읽어 주는 북튜버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원래 경제 도서 읽는 것을 좋아하고, 주식 공부를 하다 보면 경제 도서를 읽게 되니까 그렇겠지요.


최근에 읽은 책은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입니다.


이 책은 표지부터 미국 달러가 뇌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설명하는 사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지 않는 날이면 이렇게 카페에서 책을 읽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돈의 심리학.

여러분은 SNS를 하면 어떤 기분이 드나요?

돈의 심리학에서 남과 비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비교는 때론 자신의 재산에 대한 감정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적 기대와 비교하여 자신의 재산이 적다고 느끼게 되면, 이로 인해 자신감과 만족감이 떨어질 수도 있지요.

남들과 비교해서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스스로 느끼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재산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의 기준과 목표를 설정하여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돈이 모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와 행복은 돈으로 측정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하지요.


그런데 저평가 배당주 유튜버가 왜 돈의 심리학 책을 읽을까요?

바로 주식 투자 자체가 심리학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재무제표를 같이 보고, 기업 가치를 평가해서 투자한다면 투자 시장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왜 2000년 닷컴 버블이 일어나고,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일어나고, 2020년 전염병 사태 주가 폭락이 있을까요?

주식 시장에 돈의 심리학이 작용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피터 린치는 유명한 월가의 투자자입니다.

피터 린치가 했던 유명한 말이 있지요.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작은 변화가 전체 시장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하나의 기업 뉴스나 행보가 전체 시장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터 린치는 투자를 할 때 전체 시장을 주시하는 것을 중요하다고 말을 했지요.

피터 린치는 그와 동시에 모든 주식이 같은 취급을 받지 않는다는 것도 강조했습니다.

쉽게 말해서 일부 주식은 전체 시장보다 더 큰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피터 린치는 개별 주식을 선정할 때에도 전체 시장을 파악하면서 독자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책을 여러 투자 명사들의 이야기를 함께 해줍니다.

위에 언급했던 피터 린치와 함께 벤저민 그레이엄의 안전마진 개념도 설명하고 있지요.

참고로 안전마진에 대한 이야기는 이전 브런치 글을 참고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에 관련한 이야기)

https://brunch.co.kr/@imim/246


또한 대표적인 투자자이자, 황금 거북이가 닮고 싶은 투자자 워런 버핏의 이야기가 빠지지 않습니다.

워런 버핏은 "언제 충분한 정도 이상의 현금을 가지고 버크셔 해서웨이를 경영하겠다고 신용평가기관에게 맹세해 왔습니다. 설사 수익을 더 낼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저는 단 하루도 밤잠을 설치는 선택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황금 거북이도 이 말에 정말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돈과 건강에 있어서, 돈에 너무 신경을 많이 쓴다면, 건강이 좋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투자 예수금이 더 남아 있다면, 내일 단기적으로 움직이는 주가의 변동폭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황금 거북이 역시 최대한 저평가 구간으로 진입한 종목에 투자를 하고, 생각한 주가까지 오르지 않으면 매도하지 않고, 주식 창을 보지도 않습니다.

주식을 조금 길게 보는 편입니다.

유튜브 이름처럼 브런치 이름처럼 황금 거북이는 거북이처럼 천천히 투자하고 길게 바라보고 있지요.


개인적으로 돈과 심리학(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을 자세히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imgold/imim/contents/230415230532414am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 철학과 함께하는 배당주 투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