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amJade Dec 12. 2021

어쩌다 고학력 백수 장수 취준생이 되었냐면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 대학원 2년.

남들보다 조금은 더 길게, 그러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름 길고도 짧은 학생의 신분을 거쳐 세상으로 나왔다.

'학교'라는 울타리와 '학생'이라는 신분이 끝나고 찾아온 감정은 자유로움 보다는 두려움이었다.

앞으로 한 사람 이상의 값어치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두려움.


졸업 논문.

석사 마지막 학기는 졸업논문을 완성해야 했던 시기였고 졸업 논문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많은 사람들이 내 논문에 그만큼까진 관심 없다는 사실을 진작 깨달았어야 했는데..)

최종 논문 심사를 위한 발표자료도 만들어야 했고 중간심사에서 받은 평가를 피드백해야 했고. 사실 돌이켜보면 일하면서 취업 준비하는 거에 비해 훠어어얼씬 쉬운 과정이었음에도 왜 그렇게 힘들어했나 싶다.

특출 난 연구 결과가 아닌 이상 졸업 논문은 크게 좌우되지 않는 것 같다.

사실 졸업 논문의 완성보다는 이미 정해졌던 졸업 논문의 주제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지만 이미 어쩌겠는가. 석사 4학기. 막 학기 인걸.

전공 또한 이 분야, 저 분야도 아닌 애매모호한 그 어딘가에 걸쳐있었다.


전공.

석사까지 했으면 어느 정도 전공에 능통한 사람을 원할 텐데

아쉽게도 내 전공은 한국에서 그리 많지도 않으며 많이 뽑는 과가 아니었다.

게다가 얕고 넓은 느낌이어서 석사 때 세부 전공으로 선택한 것은

경영학과 혹은 물류학과가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그렇다고 전공자를 찾는 곳을 가자니 실험을 직접 하지 않고 설문지, 통계로 석사 논문을 쓴 거라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가 아닌 것 같았다.


영어.

지도교수님은 항상 토익 900점을 넘겨오라고 하셨다. 실전 영어도 잘했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말이 쉽지 그게 어디 쉬운가.(라고 생각한 이공계생)

물론 내 노력에 따라 달려 있었겠지만

나름 아침 9시 출근, 저녁 10시 퇴근인 직장생활보다 더 힘든? 대학원 생활에 영어 실력을 끌어올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다.



자소서 쓰기를 시작했다.

매년 폴더를 만들었다.

시간이 지나자 자소서는 상위 폴더가 됐다.

그리고 그 안엔 2015년, 2016년이 생겼다.

처음 자기소개서를 쓸 땐 굉장히 의욕적이었고 그 회사에서 일하는 나를 상상하며 열정 넘치게 기술했지만 탈락. 탈락. 탈락.


몇 번의 자기소개서 작성을 거치니, 문서들이 다 거기서 거기인 '복붙'의 현장이 되어버렸다


학교에서 나가면 그 어딘가에도 소속되지 못한다는 불안함.

지금까지 가족들에게 소위 알아서 잘하는 딸이었던 내가 고학력 백수가 되어 집에 있어야 한다는 불안함이 나를 더 초조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서른 곳이 넘게 작성된 자소서는 형편없었고 졸업논문도 욕심만큼 좋은 퀄리티는 아니었으며 실패자라는 심리로 2015년을 끝냈다.


그렇게 2015년 12월 연구실에서 나와 2016년 1월 운 좋게(?)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2월엔 내가 일하던 곳에서 계약직으로 신분이 변경되었다.


정규직으로 이직을 하고 싶었으나 정출연(=정부출연연구소)이라는 허울? 에 어차피 계약직으로 일할 거. 돈이라도 더 벌자. 그리고 더 허울 좋은 곳에서 일하자 라는 생각으로 이직을 했다.


2015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늘 자소서를 붙잡고 있고 채용공고는 놓치지 않았고 시험과 면접으로 정규직의 자리를 찾았지만 쉽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내 전문성이라는 게 없었다.

첫 6개월 일했던 곳은 ISO 국제 표준 관련 교육을 하는 팀이었는데

내가 직접 강의를 하는 것도 아니고, 난 그저 강사 스케줄 조율, 인원 모집, 그리고 기타 행정업무가 다였다.


이직을 하게 됐다는 정출 연에서도

엑셀 파일, 응대, 사무용품이나 다과 준비, 회의실 잡기 등이 메인 업무였고 이렇다 할 나만의 업무는 없었다.


같이 일했던 박사님 중 한 분은 팀장님에게

'앞 길이 창창한 사람을 왜 이런 자리에 뽑아놓고 시간 버리게 하냐'라고 하기도 했다.

그때는 그냥 말을 좀 거칠게 하는 사람인가 싶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게 맞는 말이었구나.라는 걸 알게 됐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서 어쩌다 보니 물 경력만 쌓인 장수 취준생이 되어 있었다.

과연 물 경력 장수 취준생의 도착지는 어디가 될 것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장수 취준생 타이틀에서 늦깎이 학생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