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나 May 30. 2019

여자라서 운전을 못한다?

통계로 바라보는 사회현상

넥플릭스 - 앨리 웡: 베이비 코브라


난 운전을 참 좋아했다. 미국은 차가 없이 '뚜벅이' 삶을 선택할 수 있는 곳이 아니었다. 차를 소유하는 것에 대한 의미는 크게 없었다. 운전할 수 있는 자체가 나에겐 큰 행운이었다. 그래서 날 편하게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데려다주고, 눈과 비로부터 나를 보호해주는 차를 운전할 때의 편안함이 있었다. 안전운전에 대한 큰 신념이 있어서 늘 조심하려고 애썼다.

나의 '주특기'인 평행주차를 할 때면, 친구들이 농담으로 하는 소리들이 있었다. "동양인데 꽤 운전을 잘한다"였다. '동양인인데...'라고 시작한 말에 덧붙이길 "동양인 여자"인데 운전을 잘한다라고 하였다. 동양인 운전 실력에 관한 고정관념은 자주 '가벼운' 농담으로 쉽게 언급되었다. 미국 쇼에 나올 정도로..


https://youtu.be/hlH9RGLJqxE

Family Guy


정말 여자는 운전을 못할까?

그건 잘 모르겠다. 운전을 잘한다와 못 한다의 정의가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여자가 운전을 하다가 사고 나면 '여자'라는 이유가 왠지 큰 원인인 것으로 추정하는 대화를 많이 들었다.


운전에 꼭 필요한 운전 보험료는 어떨까? 여자가 운전을 못한다는 고정관념과 다르게 보험료 측정은 달랐다.

2003년 유럽 보험 회사는 남성과 여성에게 다른 보험료를 부가했다.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사고를 더 많이 내기 때문에 보험료를 더 지급하고 여성은 수명이 더 길기 때문에 일정 금액을 연금 보험료로 더 많이 지불하도록 했다. 유럽 고용사회 위원 안나 디아만토풀로는 보험회사가 성별에 근거하여 다른 보험료를 부가하는 건 평등 대우 원칙에 어긋나다고 했다. 그러나, 보험회사는 통계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한다.  (벌거벗은 통계학, pg 194-195)


남자가 더 보험료를 낸다는 말과는 달리, 미국 Huffpost 포스트에 의하면, 여성이 더 자동차 보험료를 지불한다고 한다. 여러 연구를 통해 20대 남성은 여성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나, 여성 나이 40~60세는 반대였다.


30년간 성별은 보험사들이 이용하는 보험료 측정도구로 이용되었다. 예를 들어, 10대 남성은 10대 여성보다 더 위험에 쳐할 것이고, 남자는 여자보다 운전을 더 많이 한다.


이러한 잘못된 통계의 이용이 차별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찰스 윌런의 <벌거벗은 통계학>에서는 통계학이 세상을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라고 한다. 통계적 추론과 문제를 다룰 때 데이터를 이해하여 이용하여 한다. 그러나, 그 데이터들은 완벽한 답을 줄 수 없다.

성별, 나이, 인종,  민족, 출신 국가 등의 정보들이 데이터를 만들고 확률을 추정하여 다양한 통계자료로 이용된다. 매 시간, 매일 점점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는데, 그 데이터가 틀리는 경우보다 맞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고 하여 차별한다면, 이것이 통계적 차별이 된다. 그리고 합리화 한 합리적 차별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점점 더 많은 일에 관해 점점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만약 이런 데이터가 틀리는 경우보다 맞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면 차별도 괜찮은가?
<벌거벗은 통계학, p. 196>



통계는 이제 특정 직업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개개인이 사용한다. '지난달 책 읽었어.'라는 말보다 '지난달 책 4권과 그 결과로 서평 4개 썼어'라는 말로 통계를 나타내고 더 명백하고 확실한 정보를 드러낸다. 통계학을 이해하고 잘 사용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 통계학을 더욱 친숙하고 편하게 읽고 싶다면 벌거벗은 통계학을 추천한다.


http://mobile.kyobobook.co.kr/showcase/book/KOR/9788962605952




씽큐베이션 1기 선정도서

생각이 함께 자라는 공간, 함께 묻고 함께 깨닫는 곳, 물음이 깨달음이 되어 함께 성장하는 공간 '씽큐베이션'! 이런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신 대교와 체인지 그라운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배우다 페이스북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높은 생산성을 위해 오늘 꼭 해야 할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