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디아즈 Dec 11. 2018

인도 사람들은 왜 머리를 좌우로 흔들까?

쉽게 알 수 없는 인도 이야기

< 인도 사람들의 'Head Bobbling' >


서론 : 인도 사람들은 왜 머리를 좌우로 흔들까?

본론 : 'Head Bobbling'의 다양한 의미

결론 : 바디랭귀지속에 숨어있는 속마음


인도 사람들은 왜 자꾸만 머리를 좌우로 흔들까?

  인도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면 ‘인도는 그냥 인도스럽다’라고 대답하고 싶다. 말 그대로 인도라는 나라는 독특하다. 인도 사람들은 거의 모든 음식에 자신들의 향신료를 뿌려 먹는다. 그것이 불가능한다면 찍어서라도 먹는다. 심지어 과일에도 뿌려 먹는다. 또 인도 사람들은 여전히 전통복을 입는 것을 고수한다. 가끔 불편하지 않을까라는 의구심도 들지만 여전히 인도 패션의 중심에는 인도 고유의 전통복이 자리 잡고 있다. 구찌 선글라스, 루이뷔통 가방 그리고 전통복의 조합은 인도에서만 볼 수 있는 인도스러움이다. 이런 '인도스러움'은 바디랭귀지 속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특히 ‘Head Bobbling’ 또는 ‘Head shaking’이라고 불리는 인도 바디랭귀지는 정말 독특하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긍정의 메시지를 표현할 때, 머리를 위아래로 흔들지만 인도 사람들은 반대로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 처음 인도에 도착한 날이 생각난다. 2013년 2월, 생소하기만 한 인도라는 나라에 도착했다. 일단 원색 계통의 강렬한 인도 전통복과 인도 특유의 공기 냄새에 압도당했다. 무거운 마음을 뒤로한 채 심사대 앞에 섰다. 발급받은 비자를 보여주고 절차를 따르고 있는데 인도 입국 심사원이 아까부터 자꾸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 무슨 문제가 있느냐는 질문에도 머리를 좌우로 흔들고 이제 나가도 되냐는 질문에도 역시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 아주 혼란스럽다. 애써 못 본 척 심사대를 빠져나가려고 하지만 자꾸 신경이 쓰인다. 몇 걸음 못 가 뒤돌아본다. 눈이 마주친 입국 심사원은 여전히 머리만 좌우로 흔들고 있다. 공항 1층으로 내려왔다. 이제는 만나는 사람마다 머리를 좌우로 흔들기 시작한다. 화장실 위치를 묻는 질문에도, 숙소로 가는 길에 만난 택시기사도 연신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 정말 끊임없이 머리를 흔든다. 무뚝뚝한 표정, 웃는 표정, 상황에 따라 인도 사람들의 표정은 조금씩 달랐지만 인도 사람들은 여나 할 것 없이 머리를 좌우로 흔들었다.



'Head Bobbling'의 다양한 의미

  인도 사람들의 ‘Head Bobbling’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유래가 있다. 그중에서도 엄격한 위계질서를 바탕으로 했던 과거 왕권 시대와 카스트 신분제도에 영향을 받아 보편화되었다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 있어 보인다. 과거 인도 하위계급 사람들은 귀족이나 상위 계층으로부터 어떤 질문이나 요구를 받았을 때 부정적인 답변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고 상황에 맞게 대처하기 위해 'No'라는 대답 대신 머리를 팔자 모양으로 좌우로 흔들며 모호하게 대답하기 시작했고 이것이 시간이 지나 긍정의 의미로 변화했다는 주장이다. 쉽게 말해 상대방의 눈치를 보기 위한 애매모호만 표현이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의미가 새롭게 정의되었다는 주장이다. 인도 사람들과 대화를 할 기회가 있다면 십중팔구 이런 제스처를 보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긍정의 표현으로만 생각했지만 인도에 살면서 'Head Bobbling'은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1 상대방의 요청에 응할 때  ‘ Yes ’

  Head bobbling의 가장 일반적인 의미는 상대방의 질문에 대한 긍정의 표현이다. 다시 말해 인도 사람들은 상대방에 질문이나 요구에 고개를 상하로 흔드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좌우 팔자 모양으로 흔들며 수락한다. 예를 들어 ‘내일 저녁 식사를 같이 할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다면 인도 사람들은 머리를 좌우로 흔들며 수락한다.


# 2 상대방의 말에 동의할 때 ‘ I understand ’

  Head bobbling의 또 다른 의미는 상대방의 생각이나 주장에 대한 동의의 표시이다. 카페에서 인도 사람들끼리 대화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열변을 토하고 있고 다른 상대방은 그 이야기를 들으며 고개를 끊임없이 좌우로 흔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상항에서 Head Bobbling은 상대방에 대한 공감과 동의를 의미한다.


# 3 상대방에게 고마움을 전할 때 ‘ Thank you ’

  Head bobbling 세 번째 의미는 상대방의 호의에 대한 고마움이다. 인도에서 살다 보면 전혀 대화를 전혀 하지 않은 상황에서 인도 사람이 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고마움을 전달하려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쇼핑몰 엘리베이터에서 상대방에게 먼저 자리를 양보하면 인도 사람들은 환하게 웃으면서 고개를 좌우로 흔들 때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고마움의 표현이다.


# 4 상대방에서 선의를 베풀 때 ‘ I will help you ’

  Head bobbling은 상대방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거나 호의를 베풀기 전에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한 의미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학교에서 필기를 하려고 하는데 펜이 없다고 가정해보자. 다행히 인도 친구는 여분의 펜을 가지고 있고 또 내가 펜이 없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이런 경우 인도 친구는 내가 펜을 하나 더 가지고 있으니 너에게 빌려줄 수 있다고 말하는 대신 간단하게 머리를 좌우로 흔들며 내가 너를 도와줄 수 있다는 의사를 표현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Head bobbling은 선의를 베풀겠다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바디랭귀지 속에 숨어있는 인도사람들의 속마음

  인도에는 정말 신기한 제스처가 많다. 화장실을 가고 싶다는 말 대신 새끼손가락을 치켜세우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밥을 먹었냐는 질문 대신 다섯 손가락을 오므렸다 피기도 한다. 사실 각 나라마다 자신들의 문화에 따라 다양한 바디랭귀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도 바디랭귀지만 특별한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분명 무리가 있다. 하지만 다양한 인종, 문화, 종교가 함께 공존하는 인도에서 바디랭귀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인도 사람들의 제스처를 그저 우스광스럽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다면 보이지 않는 인도 사람들의 속마음을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인도와의 인연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 인디아즈 블로그 : https://blog.naver.com/indiaz
· 카카오톡 : @indiaz
· 인디아즈 블로그 오픈 채팅방 :
   https://open.kakao.com/o/gJCtzK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