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gi Kim Sep 03. 2020

코딩 부트캠프 창업자가 노코드 부트캠프를 만드는 이유

노코드 무브먼트

전 세계 인구 중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사람의 비율 0.5%

2015년 코드스테이츠를 창업하고, 한국에서 처음으로 코딩 부트캠프를 만들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동안 수천명이 코드스테이츠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배웠다.

코드스테이츠의 부트캠프 과정에 오는 수강생 대부분은 개발자가 되겠다는 굳은 마음으로 학습을 시작한다. 하지만 여전히 10% 내외는 중간에 학습을 포기한다. 수강생과 코드스테이츠가 진지하게 서로 노력하더라도, 개발자라는 커리어가 어떤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개발자가 될 필요는 없다.

개발자라는 커리어가 아니더라도, 미래 산업에 필요하고 유망한 커리어는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UX 디자인, 그로스 마케팅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데이터 분석, 데이터 사이언스, 테크 세일즈,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방면으로 본인에게 맞는 커리어를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노코드/로우코드를 통한 비즈니스 경험

나는 제잉긱스코드스테이츠크리에이티브스테이츠뉴띵 등을 통해 다양한 노코드/로우코드를 사용하고 활용했다.

코드스테이츠를 2015년 창업했을 때, 간단한 템플릿을 활용해 웹사이트를 만들고, 구글 Form 을 통해 수천만원의 매출을 만들었다. 이후에도 워드프레스, 웹플로우, 타입폼, 에어테이블, 자피어 등 수많은 노코드, 로우코드 서비스를 활용했다.

광고주와 크리에이터를 매칭하는 플랫폼 뉴띵을 빠르게 만들어 시장에 출시했다. 수백명의 크리에이터와 광고주들이 들어와 수억원 규모의 비즈니스를 만들었다. 웹플로우 같은 노코드 덕분에 빠르게 시장에 가설을 검증할 수 있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육 서비스, 크리에이티브스테이츠도 웹플로우, 자피어 등을 활용했다.

물론 위와 같은 성과를 낸 것이 온전히 노코드/로우코드 덕분은 아니다. 기본적인 콘텐츠/서비스가 있었기에 매출과 같은 성과를 만들 수 있었다. 하지만 노코드/로우코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훨씬 더 빠르게 시장에서 가설을 실험할 수 있었다.


출시도 못하고 외주 개발에 수천만원~수억원을 쓴 창업가

코딩 부트캠프를 운영하다보니 주위에 많은 분들이 개발자 소개, 혹은 외주 개발자 연결을 요청한다. 코드스테이츠에서는 개발자 채용을 돕는 채용 파트너십 서비스를 정식으로 만들었다. 채용 연결이 아닌 외주 연결은 하지 않고 있다. 외주 개발을 맡기고 서비스 출시조차 하지 못한 창업가 분들을 여럿 알고 있다. 작게는 수천만원부터 많게는 수억원까지 썼지만 수년이 흘러도 서비스 출시 한번 못한 분들이 있다. 정말 대박인 아이디어라고 흥분해서 이야기하지만 서비스 출시도 못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까웠다.


빠르게 본인의 아이디어를 시장에 출시하고, 검증하기

이어서 내용을 더 보고 싶다면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드디어 우리에게도 개발 문화라는 것이 생겼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