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잉작 Dec 10. 2023

문득 브런치앱 알람이 울리면

대본 마감 중에 쓰는 일기

마감을 하다가 브런치앱 알람이 울려서 이곳에 들어와 보았다. 개설할 때의 포부와 달리 몇 개월째 업데이트하지 않은 나의 브런치 스토리 화면을 보니 조금 씁쓸해졌다. 연초에 계획했던 수많은 목표들이 있는데 뜻대로 되지 않은 것들 중 하나가 바로 '꾸준한 브런치 업데이트'이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이 어긋나고 비켜갈 땐 그저 때가 아니려니, 다른 기회가 있으려니, 또 다른 인연이 있겠지라고 으쌰으쌰 하며 스스로를 토닥일 수 있다. 그러나 마음만 먹으면 아니, 좀 더 성실했다면 할 수 있었던 것들을 결국 해내지 못했을 땐 자괴감이 밀려오기도 한다. 브런치도 그중 하나다. 이럴 거면 왜 만들었을까. 애초에 일기나 잡담을 기록하고 싶었지만 직업으로서의 글쓰기를 떠나 휴식으로서의 글쓰기를 한다는 건 생각처럼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니었다.


대본을 쓰고 있지 않아도 대본 생각뿐인데, 글쓰기를 중단하고 휴식 시간에 해방감을 느끼는 또 다른 글쓰기가 과연 가능할 것인가. 전업 드라마작가이면서도 몸과 마음이 지쳐있을 땐 재미있는 드라마를 보는 것조차 '일'로 다가온다. 드라마를 드라마자체로 온전히 즐기지 못하고 무언가를 끊임없이 분석하게 되어버리니 말이다. 어쨌든 이 모든 건 핑계고 나는 결국 올해도 브런치를 쓸모 있게 쓰지 못했다. 가끔 브런치 앱에서 작가님의 글을 기다리고 있다는 알람을 볼 때마다 공허해지는 마음뿐.


지금도 대본을 마감하다가 문득 브런치앱에 들어왔고 이런 소회를 해본다.


365일 마감 중이지만 드라마라는 게 결국 제작이 되어 영상으로 송출되어야만 의미를 갖는 것이니 내가 하고 있는 작업은 주위에서 보기엔 언제나 '미지의 어떤 것'이다. 네 드라마는 언제 나와? 어디에 나와? 지금 쓰고 있는 게 뭐야? 궁금한 얼굴로 물어오는 사람들에게 그냥 웃으며 '나도 몰라요'라고 대답할 뿐. 왜 항상 쓰고 있으면서 나오지 않느냐 순수한 얼굴로 물어오는 친구들에게 내가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을 할 수가 없다. 그냥 나도 모른다. 모르지만 계속 쓰고 있다. 아마 많은 작가님들이 그러할 것이다.


올해는 참 빠르게 흘러갔다. 어쩌면 2023년은 '기다림'으로 점철된 한 해였던 것 같기도 하다. 끝없는 터널을 뚜벅뚜벅 걷는 기분이다. 이제 희미하게 터널의 끝이 보이려고 한다. 힘을 내자. 조금만 더 걷자. 힘차게 팔을 휘저으면서.


다시 작업창으로 가서 쓰던 걸 마무리하고 송고해야지. 그리고 이번 마감도 무사히 끝냈다고 스스로에게 상을 주어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