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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to Won Aug 09. 2018

천재들의 특별한 생각열기 독서법

역사적 위인 에디슨,뉴턴,처칠,존스튜어트 밀의 천재 독서방법은?

고전 독서의 위대함


철학 고전 독서법이 두뇌를 놀랍도록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한 역사적 위인들이 있다.


물론 이들은 고전 독서법을 통해

인류에 위대한 사상과 업적을 남겼다.


세상에 새로운 가치나 발견,사상을 남겨

인류 진보에 크게 기여한 이타적 위인들이다.


만유인력뉴턴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타라"고 하였다

인문 고전을 읽고 배워서 그것을

내 것으로 승화시켜라는 은유적 표현이다.


영국 국민이 가장 아끼는 처칠

그는 학창시절 학습부진아였다.

다만 인문고전 독서에만 심취한 그는 전쟁 중 포로로 수용되었다 풀려난 일화를
신문에 기고한 글이 유명해져
정치에 발을 들이고 영국수상까지 된 인물이다.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길러진 글쓰기,스피치 능력이

없었다면 오늘날 우리가 아는 처칠은 없다.


위대한 발명가 에디슨

다 알고 있는 학습부진아였다.

수천 건의  그의 발명은 독서아니면

설명할 수 없다.


스티브잡스

' 독서에 너무 심취하여 학습이 극히 부진함'

초등 4학년 잡스의 생활기록부에 적힌 글이다.


"나는 소크라테스와 점심 한 끼를 먹을 수 있다면

내가 가진 애플 주식 전부를 내 놓을 수 있다"

잡스가 얼마나 인문고전에 심취했는지 단적으로

알 수 있는 잡스의  말이다.


'배부른 돼지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겠다.'

영국의 천재 철학자,질적 공리주의

자유론의 저자 존 스튜어트 밀

그는 철학자였던 아버지 제임스 밀의

지도아래 초등학교 때 부터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헤로도토스,

데카르트 같은 고전 철학서를 탐독한

재 사상가였다.


이들 말고도 우리가

알고 있는 위인들은 거의 모두 다

인문고전의 열렬한 애독자였다.


군주론의 마키아밸리,사회계약론의 루소등은

정규 교육을 받지 않고 인문고전으로

독학한 대표적인 성현들이다.


이들의 독서법에는 일정한 공통된 규칙이 있다

저는 그것을 천재독서법이라 정의하며

 패럴랙스학습법으로 그대로 녹여 IT기술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요약하자면


첫째,인문독서 교육을 적어도 10년 이상은 스스로 혹은

스승으로 부터 지도 받았다는 사실이다.


둘째,독서는 한 번 읽기에 그치지 않고 메모하는 독서를

무수히 반복 반복하였다는 사실이다.


셋째,이렇게 독서한 내용을 매일 아침 산책을 하면서
되새김질 하고 사색하고 토론하거나 설명하거나

강의를 꾸준히 하면서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나갔다는 사실이다.


넷째,독서한 내용을 그저 머리 속에 담아 지식을 뽐낸것이

아니라 철저히 비판하고 자기 것으로 담아 현실세계에

적용하여 새로운 사상이나 주장,가치를 만들얻내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는 사실이다.


다섯째,침묵하는 지식인이 아니라 행동하고

실천하는 이타적 지성인이였다는 것이다.


저에게 인문고전 독서는 마약이다.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드니 때로는 밥 먹는 시간도

아까울 정도의 정신적 충만감을 준다.


위인들의 이 천재 학습법을 뭔가 오늘날에 맞게

재해석할 수 없을까?


존 스튜어트 밀의 아버지 제임스 밀이 매일

아들과 산책을 하면서 그 전날 아들이

독서한 내용을 들어주고 때로는 고쳐준 저런 역할을

IT기술이 대신해 주면 어떨까?


독서한 내용을 스스로 메모요약하고
 강의하고 추상화로 이미지로 정리
 할 수 있는 IT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까?


위인들은 독서 후 자신만의 사상집을 출간하였듯,

패럴랙스 독자들도 자신만의 인문고전

독해서 내지는 교재를 출간하게 해주면

어떨까?


그런 고민의
10년 결과치가

패럴랙스학습프로그램이다.


패럴랙스학습법이 과연 통할까를

고민하지 않는다.

이유는 패럴랙스학습에 맛을 들이면 마약이라는 것을

스스로 경험했기 때문이다.


세상사람은 둘로 나뉜다

인문고전을 독서한 사람과

인문고전을 독서하지 않은 사람으


하나를 더 추가하자

세상사람들은 다시 더 둘로 나뉜다


패럴랙스 ㄱ학습을
습관화 한 사람과 습관화 하지 않은 사람으로


Plato Won



<패럴랙스학습법>

받아들인 지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재해석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학문탐구자세로

플라톤의 Mindful Logos정신

살아있는 언어로 깨어있는 지혜를 추구하는

학문정신


<인문아트 학습법>

통독하고 정독하고 반복 정독하고

필사하고 반복 필사하고

생각하고 사색하고

이미지로 구체화시키고

주상화로 구체화시키는

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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