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철학사의 거인이 남긴 유산

by Plato Won
인문아트 추상화


< 지식쌓기 >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과 자연에 대한 폭넓은 관찰과 분석을 바탕으로 학문의 체계를 최초로 정립한 서양 철학사의 거인입니다.


세상 만물의 변화가 하나의 목적에서 비롯된다고 본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세계관은 중세 신학의 기초로 자리매김했고, 이후 그의 사상은 서구 지성사 전반에 걸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근대의 과학 혁명을 계기로 자연과 인간을 별개로 보는 세계관이 지배하면서 물질적 측면만이 강조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여러 가지 폐단이 생겨납니다.


현대의 다양한 학문과 전문화된 지식은 마치 현미경과도 같아서 인간과 세계를 세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해 주지만, 때로는 망원경을 통해 큰 그림을 볼 필요도 있습니다.


현실 세계를 하나의 전체로 바라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통합적 관점이 오늘날 재조명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면 세상을 보다 멀리, 보다 넓게 바라볼 수 있고, 이러한 시각은 우리 내면을 돌아보는 바탕이 되어 줄 것입니다.


<지식 넓히기>


“여러 사실들이 충분히 확인만 된다면 이론보다는 관찰을 신뢰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에 대한 폭넓은 관찰과 분석을 바탕으로 학문의 체계를 최초로 정립한 서양 철학사의 거인, 아리스토텔레스.

그의 목적론적 세계관에 따르면, 세상 만물의 변화는 하나의 목적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세계관은 이성을 통해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던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해 중세 신학의 기초로 자리매김합니다.

이후 그의 사상은 서구 지성사 전반에 걸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근대에 접어들어 과학 혁명을 계기로 자연은 인간과 별개이며, 인간의 정복 대상에 불과하다는 세계관이 지배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물질적 측면만이 강조된 결과, 여러 가지 폐단이 생겨납니다.


세분화된 현대의 전문 지식은 마치 현미경과도 같아서 인간과 세계를 구성하는 부분적인 요소들을 하나하나 세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 그루의 나무에만 집착하기보다는 망원경을 통해 숲 전체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현실 세계를 하나의 전체로 바라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통합적 관점입니다.

근대 이후 생겨난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은 다시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서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라는 거인의 든든한 어깨 위에 올라서면 우리는 세상을 보다 멀리, 보다 넓게 바라보는 시각을 갖게 되고, 이는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됩니다.

평범한 상식과 흔한 현상으로부터 출발했으나 시대를 초월한 지혜를 담고 있는 그의 사상은 오늘날 인간과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Plato Won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교육뉴스,지앤비패럴랙스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