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Apr 25. 2019

10-1.잠 없이 살 수 없다. 그럼 꿈은?


"인간은 잠 없이 살 수 없다.

그럼  없이는 살아갈 수 있는가?"

돈키호테의 말이다.


살아 있으되 살아 있는 것이 아닌 삶,

꿈이 없는 삶이 바로 그런 삶이다.

현실에 안주하는 삶,도전하지 않는 삶에서

무슨 흥이 있겠는가

'오늘의 나는 어제 내가 생각한 아들이다'

역시 돈키호테의 말이다.
어제 아무 생각이 없었다면 오늘의 나는 무의미한
나일 뿐이다.


생각이 없는 인간이 존재할 수 있는가?

데카르트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고

했으나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나는

몽상가 아니던가

사유하는 것은 질문하기 위한 것이고
질문하는 것은 행동하기 위한 것이고
행동하는 것은 꿈꾸기 위한 것이고
꿈꾸는 것은 가 내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가기 위한 몸짓이다.


살아있음의 출발은 사유하는 것이고

그 종착지는 나다움으로 살기 위한 것이다.


사유하고 질문해 보자.

꿈이 무럭무럭 자랄 것이다.

Plato Won





작가의 이전글 11-1.세상에 둘도 없는 철학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