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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to Won Jun 11. 2019

15. 추상 그림 읽기

교육의 단계

플라톤의 국가론은 훌륭한 통치자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를 논하는 교육학이다.


세상은 사람이 바꾸고 사람은 교육이 바꾼다.결국
우리가 사는 공동체가 보다 좋은 모습으로 바뀔려면

그 속에 속한 사람이 바뀌어야 하고 그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 바뀌어 지니,세상은 교육을 통해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바뀌지 않겠는가?

플라톤은 훌륭한 통치자를 기르기 위해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그 교육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추상그림의 스케치 부분은 한 나라의 통치자를

꿈꾸는 예비 통치자가 총 다섯 단계의 가파른 길을

걸어서 올라가야 이상적인 국가의 통치자 자리에
도달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1단계 교육은 어릴 때부터 18세까지의 교육으로 시가,음악,체육 등을 통해 심신을 단련시키는

기초 교육의 단계입니다. 추상그림 2는 기초교육을 의미하는 낮은 단계를 색감으로 구분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 후 20세까지는 2단계 교육으로,강인한 영혼과

육체를 기르기 위한 군사교육을 받습니다.

3단계 교육은 30세까지로 기본적인 철학교육을 받게 됩니다.


추상그림 3은 흰색,붉은 색,황금 색감으로 2ㆍ3단계의

교육 과정을 의미합니다.흰색은 기본적인 철학교육을 의미하고 붉은 색과 적색은 강인한 영혼과 육체를

기르기 위한 군사교육을 미합니다.

4단계 교육은 35세까지로 심도 있는 철학교육의

단계로,그 자질을 갖춘 사람만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추상그림 4는 색감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3단계 교육을 표현하였습니다.흰색은 정의를,

황금색은 지혜를 터득하는 심도있는 철학교육을
나타냅니다.

그 후 50세까지 현실정치에 참여하며 실무교육을

받는 단계입니다.추상그림 5는 15년 동안 현실정치에

참여해서 실무교육을 받는 교육과정을
녹색과 검정색 그리고 드문드문 배치한 흰색으로 표현하였습니다.녹색은 현실 정치에 참여하여

실무교육을 받는 것을 표현하였고,검은 색은

현실정치는 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의 적용이

쉽지 많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부분부분 배치된

흰색은 현실정치에서 정의를 실현시키려는

예비통치자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지혜를 가진 통치자란 세상 모든 진리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음의 이데아를 깨달은 철학자를 의미하며,

이 모든 교육과정을 통과한 사람에게만 통치자의

역할이 주어집니다.추상그림 6은 다섯 단계의

교육과정을  통과한 통치자만이 최선자 국가를

다스릴 수 있다는 점을 표현하였습니다.추상그림 6은

다섯 단계의 최고 높은 곳에 흰색의 신전을 표현하여

최선자 국가의 통치자 자리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표현하였습니다.

플라톤의 국가론은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철학서이자,정의로운 국가는 어떻게 이룩되는가라는

질문을 하는 정치학이며,정의로운 나라의 통치자는
어떻게 훈육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는 교육학입니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영혼이 지혜에 배고파 하도록 만드는 것이라는 플라톤의 교육 철학이 2500년이 흐른 지금 이 시대에서 더욱 그 가치가 발하는 이유가 놀랍습니다.

세상은 사람이 바꾸고 사람은 교육이 바꾼다는 점 깊이 숙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Plato 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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