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의 진화론으로 성 선택설을 설명할 수 있을까

3-6,다윈 종의 기원,성 선택설의 의의와 한계

by Plato Won
Photo by Plato Won


(1) 왜 수컷만 화려하게 진화할까?


다윈은 자연 선택설만으로 설명할 수 없었던 현상에 대한 해답으로

‘성 선택설(sexual selection)’을 제시합니다.


생존에 도움이 안 되는 부분이 유전되는 것도, 같은 종임에도 불구하고 암수의 모습이 제각기 다르게 진화하는 것도

기존의 이론만으로는 도무지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암컷과 수컷을 자세히 관찰하면

수컷이 더 화려한 모습으로 진화한 경우를 볼 수 있는데, 겉모습이 그렇지 않더라도 짝짓기 시즌이 되면 수컷이 큰 소리를 내거나 눈에 띄는 행동을 하며 열정적으로 암컷을 유혹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1871년 다윈은 『인간의 유래와 성 선택』이라는 저서를 통해 암컷 선택, 수컷 경쟁이라는 메커니즘을 공식적으로 발표합니다.


수컷은 암컷의 선택을 받기 위해 그렇게 진화할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이지요.


암컷과 수컷 사이에는 서로 간에 선호하는 특정한 형질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형질을 가진 개체가 더 많은 자손을 남김으로써 해당 형질이 다음 세대로 이어져 더 강화된다는 것이 다윈의 생각입니다.


정자는 크기가 난자보다 작지만 그 수가 매우 많은 반면, 난자는 크기가 정자보다 크지만 평생 한정된 수만 생성됩니다.


이로 인해 수컷은 최대한 많이 교배해서 자손을 남기려 하고, 반대로 암컷은 더욱 우수한 형질을 가진 상대를 신중히 선택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를 달리 해석하면 수컷의 번식 성공률은

짝짓기를 시도하는 암컷의 수에 좌우되며,

암컷의 번식 성공률은 그들이 만나는

수컷의 우수성과 매력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암컷과 수컷의 생식 세포의 차이가 수컷을 화려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셈입니다.


따라서 수컷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암컷의 선택을 받기 위해 외형이나 행동의 매력도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2) 성 선택설의 다양한 예시들


성 선택설을 뒷받침할 사례는 무수히 많습니다.


먼저 수컷은 ‘장끼’, 암컷은 ‘까투리’라 불리는 꿩을 살펴볼까요?


까투리는 주변 환경에 맞춰 완벽한 보호색을 띠고 있는 반면, 장끼는 화려한 깃털로 주목받기 좋은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끼가 포식자의 공격 대상이 되기 쉬운 모습임에도 화려하게 진화한 이유는 다윈의 성 선택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영국의 생물학자 베이트먼도 성 선택설을 초파리 실험으로 밝혀냅니다.


베이트먼은 수컷과 암컷 초파리를 각각 한 마리, 두 마리, 세 마리와 짝짓기를 시켜 번식 성공도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수컷 초파리는 더 많이 교미할수록 더 많은 새끼를 얻지만, 암컷은 교미를 얼마나 했는지와 상관없이 새끼 수가 같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베이트먼은 이 실험을 통해 수컷은 암컷을 최대한 많이 만날수록 번식에 성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암컷의 선택을 받기 위해 훨씬 강한 형질 변화가 나타난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을 '베이트먼의 원리'라고 부르지요.


그렇지만 번식이 언제나 생존보다 우선인 것은 아닙니다. 하와이에서 서식하는 수컷 귀뚜라미는 날개를 비벼 요란한 소리를 내며 암컷을 유혹하는 습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를 노리는 기생파리가 등장하자 놀랍게도 하와이 전역의 수컷 귀뚜라미가 조용해지기 시작합니다.


암컷을 유혹하는 소리를 들은 기생파리가 수컷 귀뚜라미를 찾아내 피를 빨아먹거나 그 몸에 기생하며 생명을 위협했기 때문이지요.


이 사례는 번식에 훨씬 유리함에도 생존에 치명적일 경우 환경에 맞춰 진화한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3) 인간도 성 선택설로 설명이 가능할까?


이쯤에서 의문이 듭니다. 인간도 과연 성 선택설로 설명이 가능할까요?


다윈의 성 선택설은 동물 세계에서는

여러 사례를 통해 뒷받침되지만,

인간의 경우에는 생물학적 요인뿐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요인까지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설명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는 성별 간 역할 차이가 크게 줄어들면서 다양한 요인이 서로의 짝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성 선택설은 이러한 한계 때문에

완전한 과학적 이론으로 자리 잡지 못했지만, 그럼에도 진화론을 발전시키고,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중요한 이론으로 평가됩니다.


(4) 추상화 이해하기


자, 이제 추상화를 통해 다윈의 성 선택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까요?


암수 공작새가 서로 멀뚱멀뚱 바라보기만 할 뿐 서로의 매력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연 선택설만으로는 생존에 불필요한 형질이 유전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없었던 다윈이 난관에 부딪혔음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지요.


수컷 공작새가 화려한 날개를 펴자 드디어 암컷 공작새가 반응을 보입니다.

이는 다윈이 성 선택설을 통해 진화론의 부족한 점을 보완했음을 의미합니다.


다윈은 생존이 아닌 번식을 위해서 특정 형질이 발달한다는 주장을 펼칩니다.


화려한 수컷 공작새 주변으로 그를 공격하려는 듯 새들이 달려듭니다.

수컷 공작새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암컷 공작새를 화려한 깃털로 유혹하고 있네요.


포식자의 눈에 띄어 공격 대상이 될지라도 번식하는 데 이득이 된다면 화려한 형질을 포기하지 않고 유지하려는 성 선택설을 형상화한 이미지입니다.


수컷 공작새의 화려한 깃털에 사랑의 색채가 스며들었습니다.

다른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암컷을 유혹해 종의 번식에 성공하는 수컷 공작새의 모습이 보입니다.


화려한 꽁지깃은 번식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세대를 거듭할수록 그 형질이 더욱 강화되는 것이지요.


공작새 주변으로 화려한 수컷을 대표하는 사자와 베타 물고기, 극락조가 매혹적인 자태를 뽐내며 등장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 수컷 공작새를 외면하듯 다른 방향을 응시하고 있네요.

당시 남성들에게는 여성이 번식에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에 성 선택설은 학계에서 철저히 외면받았습니다.


그럼에도 아름다운 색채가 더해져 화려해지는 이들의 형상은 성 선택설이 진화론을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했음을 의미합니다.


다윈은 진화론으로 생명체의 원초적 행동과 심리를 분석하는 데에도 근본적인 원리를 제공함으로써 생물학 분야는 물론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 혁명적인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Plato Won


keyword